상주충의사

상주충의사

[ 尙州忠毅祠 ]

요약 경상북도 상주시 사벌국면 금흔리에 있는 사당. 조선 중기의 무신으로 임진왜란 당시 큰 공을 세운 정기룡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충의사

충의사

신도비, 묘소와 함께 1974년 지방문화유산 기념물 제13호로 지정되었다. 처음에는 약 16㎡ 규모의 작은 사당이었으나 1978년 호국선현유적지 정화사업으로 총 1만 3,209㎡의 부지에 사당, 전시관, 내외삼문, 기념비, 관리사무소 등을 세워 확장 정비하였다. 전시관에는 보물 제669호인 5점(교서 2점, 교지, 신패, 옥대 각 1점)과 동산문화유산(교지 19점, 매헌실기 판목 58판)를 전시하고 있다.
 
정기룡은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에서 출생하였으며 자 경운(景雲), 호 매헌(梅軒)이다. 20세 때 상주로 이주하였다. 1586년 무과에 급제, 왕명에 의해 기룡으로 개명하였으며 훈련원 봉사로 일하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거창, 금산 등 수십 차례의 전투에서 왜군을 물리쳐 공을 세웠으며 상주판관으로 있을 당시 격전 끝에 상주성을 탈환하였다. 이후 경상우도병마절도사, 경상도방어사, 3도통제사 겸 경상우도수군절도사로 재직하다가 병사하였다. 시호는 충의(忠毅)이다.
 
해마다 10월 무렵 지역 주민이 임진왜란 당시 상주성을 탈환하던 장면을 재현하여 장군의 호국사상을 홍보, 계승하고 있다.

참조항목

사당, 정기룡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