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학저수지

백학저수지

[ 百鶴貯水池 ]

요약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두일리에 있는 저수지이다. 휴전선 인접지역의 저수지로서 자연경관이 뛰어나고 수자원도 풍부하다.
백학저수지

백학저수지

면적 약 23만㎡로서 여의도의 약 3배에 이르며, 제방을 기준으로 좌·우측으로 나누어진 V자 모양의 저수지이다. 1989년까지 민간인 통제구역으로 지정되어 개발하지 못하다가, 1990년 이후 민간인 출입이 허용되자 낚시터로 조성하였다. 주변에는 멸종 위기종인 두루미·독수리 등과 고유 어종인 쉬리·돌마차·참종개·얼룩동사리·붕어·잉어 등이 서식한다. 주변의 관광명소로는 한탄강 유원지·전곡리 선사유적지(사적 제268호)·양원리 지석묘(항토유적 제3호)·숭의전·박진장군묘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백학저수지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두일리에 있는 저수지 면적 약 23만㎡   연천군 최북단에 있는 저수지로 인근 농경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이곳은 1989년까지 민간인 통제구역에 포함되어 개발이 제한되었던 곳이다. 1990년도 백학저수지의 개발이 허용되면서 낚시터로 조성되었고 연천군에서는 2023년까지 힐링쉼터로 조성할 계획이다. 저수지는 서쪽을 향하는 제방을 기준으로 남동쪽 좌측과 동북쪽 우측으로 나누어진 V자 모양이다. 백학저수지는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자연경관이 뛰어나다. 연천군에서는 낚시객을 위해 잉어와 붕어를 방류하고 있으며 가물치 빠가사리 등 우리나라 토종 민물어류가 많이 서식하고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