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E

비타민 E

[ vitamin E ]

요약 근기능 유지, 항산화기능에 관여하는 비타민이다. 영양강화제로 분유에 첨가하며, 유지, 버터, 마가린, 소시지의 산화방지에 사용된다. 

노란색의 맑고 끈적끈적한 액체로 거의 냄새가 없다. 물에 용해되지 않고 에테르, 에탄올, 식물유에 녹으며 열에는 200℃까지 안정하다. 산에 안정하나 공기(산소) 및 자외선에 의하여 산화되어 어두운 색이 된다. 끓는점은 200∼250℃이고, 굴절률 n(20,D)은 1.503∼1.507이며, 비중은 0.947~0.955이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것은 d형이고 합성된 것은 dl형인데 d형의 선광성이 아주 적기 때문에 dl형과 구분하기 곤란하다. 천연 항산화제인 토코페롤 는 일반적으로 α, β, γ, δ의 네가지 종류가 알려져 있는데, 항산화제로서의 효력은 δ-토코페롤이 가장 강하고 다음으로 α-, β-, γ-토코페롤 순서이다. 토코페롤은 독성이 거의 없으며 첨가된 식품에 착색되지 않는다. 생체 내에서도 활성산소를 소실시키고 과산화 지질의 해로운 작용을 억제하는 등 항산화 작용을 발휘한다. 물성활성은 α-토코페롤이 가장 강하다. 또 식용유지에 대한 산화 방지력은 α-토코페롤이 최소이다.

비타민 E의 생리기능은 생식기능 및 근기능 유지, 항산화기능에 관여하며 부족하면 생식기능저하, 무정자, 유산, 불임증, 빈혈, 근육위축 현상이 일어나며 다른 지용성 비타민에 비해 상대적으로 독성이 낮아 과잉증은 잘 나타나지 않는다. 1일허용섭취량(ADI)는 0.15-2.0 mg/kg 이며, 1일 영양 권장량은 성인의 경우 10mg α-토코페롤을 권장하고 있다. 생리효과는 α-토코페롤를 100으로 했을 때 β체와 10∼50, γ형태는 10, δ-체는 1로 불리어진다. 영양강화를 위해 분유에 첨가하며, 유지, 버터, 마가린, 소시지의 산화방지를 위해서도 쓰인다. 빛이 차단된 밀봉용기에 보관하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