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초근

천초근

[ 茜草根 ]

요약 우리나라에서는 꼭두서니과의 꼭두서니(Rubia akane Nakai) 또는 동속 근연식물의 뿌리를 말한다. 중국도 우리나라와 같으나 사용 부위가 뿌리 및 뿌리줄기이며 일본은 공정생약으로 수재되지 않았다.

천초에 얽힌 이야기로 사람의 피가 변해서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때문에 풀의 귀신이라는 뜻의 수(蒐)라는 이름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동방에는 약재가 적고 서방에는 많다 하여 서초(西草)라는 말이 천(茜)으로 되었다고 전해진다. 또한 이 약초가 무성한 모양을 천(茜)이라고 하며 하나씩 뽑아낸 것을 여(茹), 줄지어 베어 놓은 것을 려(藘)라고 하여 여려(茹藘)라는 명칭도 생기게 되었다.

이 약은 특이한 냄새가 있고 맛은 조금 쓰고 성질은 차다.[苦寒]

천초는 혈열을 내려 코피, 토혈, 자궁출혈, 대장출혈에 지혈작용을 하며 생리불순, 혈액순환장애, 어혈을 풀어주는데도 사용한다.

약리작용은 진해, 거담, 자궁평활근수축, 혈액응고단축반응, 항암, 방광결석형성억제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생김새는 가늘고 긴 원주상의 뿌리로 이루어졌으며 뿌리줄기의 마디마다 여러 개의 뿌리가 붙어 있다. 바깥 면은 흑자색이고 꺾은 면은 홍자색이다. 질은 단단하고 부스러지기 쉽다.

다른 이름으로 천초(茜草), 홍천근(紅茜根), 지소본(地蘇本), 천근(茜根), 토숙본초(土宿本草), 혈견수(血見愁), 활혈단(活血丹), 지소목(地蘇木), 천초(蒨草), 모수(茅蒐), 여려(茹藘), 염비초(染緋草), 풍자초(風車草), 과산용(過山龍), 우만(牛蔓)이 있다.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