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마스터

브루마스터

[ Brew Master ]

요약 소규모 맥주 양조장에서 맥주제조의 전 공정을 관리하는 양조기술자.

맥주마이스터, 맥주양조기술자, 맥주양조사라고도 한다. 원래 독일에서는 양조 분야의 대학에서 학위를 받은 사람을 뜻한다. 그래서 하우스맥주 전문점처럼 맥주의 제조에서부터 판매까지의 전과정을 책임지는 맥주 전문가를 말한다. 2002년 2월 이 개정되어 판매업소에서도 직접 맥주를 만들어 판매할 수 있게 되면서 하우스맥주 전문점들이 많이 생겼고, 이에 따라 새로운 으로 떠오른 것이 브루마스터이다.

대형 맥주회사로부터 맥주를 공급받아 운영하는 기존의 맥주점과 달리, 하우스맥주 전문점에서는 생산설비를 갖추고 직접 맥주를 제조, 판매한다. 따라서 재료와 방법, 양조기계에 따라 업소 특유의 색다른 맥주 맛을 낼 수 있다.

브루마스터는 여기서 고객의 구미에 맞는 맥주의 타입을 결정하고, 맥주의 주재료인 와 , 따위를 감별하는 일에서부터 맥주가 나오기까지의 모든 맥주 제조공정을 관리하고, 완성된 맥주의 품질을 관리하는 일까지를 맡는다.

맥주를 제조한다는 점에서 하우스맥주 전문점이나 대형 맥주공장이나 제조과정에 별다른 차이는 없다. 그러나 맥주공장에서는 그 제조과정이 세분화되어 있고, 각 과정을 각각 다른 사람이 맡아 하지만, 하우스맥주 전문점에서는 브루마스터 한 사람이 모든 공정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 과정 중 맛이 변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로 효모를 걸러내고 열처리로 하는 대형 맥주공장의 맥주와는 달리, 하우스맥주는 동일한 곳에서 제조와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화학처리를 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맥주가 걸죽하며, 효모, , B, 미네랄 등이 그대로 녹아 있어서 과 신선함이 살아 있다고 한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