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녹색박각시

줄녹색박각시

요약 나비목 박각시과의 곤충.
줄녹색박각시(Cephonodes hylas)

줄녹색박각시(Cephonodes hylas)

학명 Cephonodes hylas
동물
절지동물
곤충류
나비목
박각시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날개길이 약 32mm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타이완·말레이시아·인도·스리랑카·오스트레일리아·아프리카

줄녹색박각시나방이라고도 한다. 날개길이 약 32mm이다. 몸빛깔은 노란빛을 띤 녹색이다. 배는 노란색이며 양 옆쪽에 2개의 붉은빛을 띤 자주색 무늬와 흰색 무늬가 있다. 제4배마디와 제5배마디 가운데는 검은색으로 붉은빛을 띤 자주색 비늘이 흩어져 있고, 꼬리술은 검은색이다. 날개는 날개돋이할 때는 회색 비늘가루로 덮여 있으나 날면서 비늘가루가 떨어진다. 날개 밑쪽은 노란빛을 띤 녹색이고, 날개맥과 의 끝은 검은색이다.

알·애벌레··어른벌레를 거치는 갖춘탈바꿈을 하며, 연 2회 발생한다. 낙엽 밑이나 땅속 얕은 곳에서 번데기로 겨울을 난다. 제1회 어른벌레는 5∼6월, 제2회 어른벌레는 8월에 나타나고 8∼9월에 와 등에 피해를 입힌다. 어린 순이나 잎에 1개씩 알을 낳으며 알은 연한 노란색의 진주 광택이 있다. 한 애벌레는 크기가 매우 작다.

주행성으로 낮에 활동하고 행동이 매우 빠르며, 거의 하루종일 꽃을 빨고 다닌다. 애벌레가 60mm 이상까지 자라는 것도 있는데, 크기가 커지면 먹는 양도 많아져 나 치자나무의 경우에는 순식간에 잎을 다 먹어버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한국·일본·중국·타이완··인도·스리랑카·오스트레일리아·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줄녹색박각시 본문 이미지 1

참조항목

, , , , , , , , , , ,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