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귀반사

재귀반사

[ retro-reflection , 再歸反射 ]

요약 입사한 광선을 광원으로 그대로 되돌려 보내는 반사이다. 이 현상은 빛이 어느 방향에서 어느 각도로 들어오더라도 광원의 방향으로 빛을 반사한다. 이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전조등에서 나온 빛이 도로의 표지판 등에 비춰졌을 때 그 빛이 운전자에게 반사되도록하여 쉽게 표지판을 알아보도록 하고 있다.

빛을 제자리로 다시 돌려보낸다는 말이다. 즉 물체(:光源)에서 나온 빛이 다른 물체에 도달할 경우, 도달한 빛인 입사(入射) 광선을 그대로 광원으로 되돌려 반사하는 것이 재귀반사이다. 쉽게 말해 물체에서 나온 빛이 어떤 물체에 닿은 뒤 원래의 자리로 다시 돌아가는 반사를 일컫는다.

이 때 어떠한 각도로 물체에 빛이 비치더라도 그 광원의 방향으로 빛을 반사한다. 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야간에 달리는 차량의 에서 나온 빛이 도로표지판을 비추면 차량 운전자의 눈에는 도로표지판이 밝게 보인다. 이는 전조등의 빛이 반사제품인 도로표지판의 표면에 닿은 뒤, 재귀반사에 의해 광원으로 다시 반사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재귀반사의 원리를 이용해 굴곡이 심한 도로의 표지판이나 야간도로 작업표시판 등은 밤중에 물체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대부분 재귀반사 제품을 사용한다. 일부 국가에서는 야간 를 줄이기 위해 재귀반사 제품의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도로표지판의 경우, 재귀반사의 소재는 미세한 유리구슬을 원단이나 필름 위에 균일하게 씌워 코팅 처리한 유리구슬 제품, 고분자 필름 위에 입방체 형태의 을 만들어 광원으로 빛을 되돌려 보내는 마이크로 프리즘 제품이 이용된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