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화리 성지

운화리 성지

[ 雲化里 城址 ]

요약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에 있는 신라시대의 성지. 2000년 11월 9일 울산광역시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운화리 성지

운화리 성지

지정종목 울산광역시 문화유산자료
지정일 2000년 11월 9일
소재지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운화리 산159번지 일원
시대 신라시대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성 / 성지
크기 길이 약 1㎞, 높이 100∼220㎝

2000년 11월 9일 울산광역시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대운산(大雲山:742m) 동쪽 지맥의 한 봉우리(270m)와 그 아래의 능선과 계곡을 둘러싸고 있는 포곡식(包谷式) 산성이다. 규모는 길이 약 1㎞, 높이 100∼220㎝ 정도이며, 성 내부면적은 약 6,000평 정도이다. 경사가 급한 서북쪽은 훼손이 심하고 완만한 남동쪽은 돌이 많이 남아 있다. 온양 일대와 서생포 입구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곳에 위치해 있어 지리적으로 중요한 위치임을 알 수 있다.

성벽은 협축(夾築:성벽의 안팎을 모두 수직에 가까운 석벽으로 쌓는 방법)과 내탁(內托:바깥쪽은 돌로 쌓고 안쪽은 할석과 흙으로 채우는 방법)으로 쌓았는데 경사가 급한 곳은 내탁하고 완만한 지역은 협축하였다. 성내에는 일부 손질한 자연석을 쌓은 둥근 석단(石壇) 시설이 남아 있으나 그 용도는 자세히 밝혀지지 않았다.

산성 아래에는 삼국시대 유적인 운화리 고분군과 삼광리 고분군이 있다. 성내에서 발견되는 토기 조각과 대운산 성터 아래에 펼쳐져 있는 운화리 고분군을 감안한다면 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에 걸쳐 사용된 산성으로 추정된다. 산림청에서 소유·관리하고 있다.

참조항목

온양읍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