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하나로

[ HANARO ]

요약 한국원자력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설계하고 건설한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

1980년대 급증하는 수요에 부응해 본격적인 원자력 기술개발 추진을 위한 정부의 정책결정에 따라 한국원자력연구소가 자체 기술로 설계·건설한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이다. 'High-flux Advanced Neutron Application Reactor'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1985년부터 설계·건설·시운전을 거쳐 1995년 4월 7일 준공하고, 같은 해 5월 성능시험을 거쳐 이듬해 1월부터 출력운전을 시작하였다. 총투자비는 934억 원이 들었다. 30㎿급 고성능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이자 한국에서는 유일한 범국가적 원자력 연구시설이다. 시설은 연구로 및 건물, 부대시설, 원자로 건물, 고분해능 분말회절장치 등의 실험설비로 이루어져 있다.

원자로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노형은 개방 수조형, 열출력은 30㎿, 는 19.75% (U-235), 는 , 는 경수·, 반사체는 중수, 노심냉각은 상향 강제 순환식이다. 과 정지봉은 으로 만들어졌다. 연간 운전시간은 160일 안팎이며, 목표 운전시간은 250일이다.

하나로 연구단 조직은 하나로 운영부, 이용연구부, 이용기술개발부, 원자력재료 기술개발부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로는 암치료용 입자 개발, 치료 및 진단용 의약품 개발, 고부가가치 및 산업용 동위원소 개발, 기능성 요업재료 개발, 고온체 개발, 신 물질개발, 생체구조 규명, 고연속도 핵연료 개발, 구조재 개발, ·항공복합체 결함분석 및 개발, 고열엔진 결함분석, 유체의 상전이현상 분석, 단면적 측정, 치료, 극미량 원소 분석 등에 활용된다.

이용 분야는 빔, 생산, 노내 조사·시험, 노외 조사·시험, 중성자 , 중성자 방사화 분석 등이다. 2004년 현재 한국 전력 생산량의 40%가 넘는 산업 관련 기술개발 및 지원, 방사성동위원소 및 규소 등 산업 및 의료제품 생산, 핵연료 및 노재료 조사·시험, 환경·의학·농업·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협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광역시 덕진동(德津洞) 한국원자력연구소 안에 있다.

참조항목

,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