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 미술관

조선대학교 미술관

[ 朝鮮大學校美術館 ]

요약 광주광역시 동구에 있는 조선대학교 부속미술관.
조선대학교 미술관 내부

조선대학교 미술관 내부

분류 미술관
설립일 1989년
소재지 광주 동구 필문대로 309(서석동 375)
규모 면적 1,360㎡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5시

백학미술관이라고도 한다. 1989년 1월 미술대학 신관을 건립하면서 2층에 미술관을 개관하였다. 목적은 국내외 미술사조의 흐름을 전달하는 창구의 역할을 하고, 사장되는 지역 미술문화의 자료를 발굴하며 정보를 수집·보관하는 한편, 작가들의 발표의 장으로 활용하고 이를 활성화하여 시민과 미술인 모두에게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같은해 11월 개관 기념전으로 '광주전남미술 50년전'을 개최하였고, 1992년 6월 1일 정식으로 미술관 승인을 받았다. 2001년 2월 미술대학 초대교수였던 재미원로화가 김보현의 기증작품을 바탕으로 상설전시실인 '김보현실'을 개관하고, 2002년 9월에는 김보현의 부인으로 조각가이자 설치예술가이며 미국현대미술 100대 작가로 꼽히는 실비아 월드의 다양한 작품들을 모아 상설전시실인 '김보현 실비아 월드실'을 개관하였다.  
 
면적은 1,360㎡이다. 대학 미술관으로서는 수준 높은 시설을 갖춘 본격적인 미술관으로서, 매년 특별기획전을 통하여 청년작가를 발굴하고 지역문화의 예술적 정체성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홍보하면서 예술 문화공간으로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조명·항온·항습 설비가 갖추어진 수장고를 갖추었고 냉·난방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타원형의 동선과 전시실 구성은 직사각형에 익숙한 관람 분위기에 새로운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다.

관람시간은 오전 10시~오후 5시이고, 토·일 공휴일에는 휴관하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문을 연다. 서석동(瑞石洞) 375번지에 있다. 

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