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호텝

임호텝

[ Imhotep ]

요약 이집트 조세르왕 때의 건축가. 최초로 계단식피라미드를 설계한 인물이다. 의술, 천문학, 철학에도 뛰어났으며 후세에 학문과 의술의 신으로 신격화되기도 했다. '네페르툼(Nefertum)', '아스클레피오스(Asklēpios)'는 그를 지칭하는 것이다.
출생-사망 BC 2650? ~ BC 2600?

정확한 생몰 연대는 알 수 없다. 이집트 시대인 제3왕조의 2대 조세르왕 때 재상을 지냈다. 고대 이집트 문화의 전성기를 연 인물로서 건축·의학·천문학·철학에 뛰어났고, 태양신의 대제사장으로서 모든 행사를 주관했다.

특히 를 처음 설계한 인물로서 기원전 2660년 무렵 한 변이 63m에 달하는 직사각형의 석조 를 이용해 를 건조했다. 이 피라미드는 조세르왕을 위해 건설한 것으로, 중앙에 깊이 28m의 수혈(堅穴: 세로로 곧게 판 구덩이)을 파고 그 밑에 매장실을 만들었다. 이후 확장공사를 통해 완성된 이 피라미드의 밑변은 109×126m이고, 높이는 62m이다.

임호텝은 건축뿐 아니라 의술에도 뛰어나 배[腹]·직장·방광·눈·피부·머리·손·혀 등 사람의 18개 부위와 관련된 총 200가지의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했다고 한다. 후세에 신격화되어 학문과 의술의 신으로 추앙받았고, 나중에는 의 최고(最古) 3신(神) 가운데 한 명으로 '농작물의 신', '질병 치유의 신'으로 불리는 과 동일시되었다.

이집트 나 자료에는 의자에 앉아 있는 서기관의 모습, 를 무릎 위에 걸치고 있는 머리 깎은 승려의 모습 등으로 그려져 있다. 그리스·로마신화에서 의술의 신이자 의 아들로 등장하는 역시 임호텝의 변형이다.

참조항목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