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T 지시약

EBT 지시약

[ eriochrome black T indicator , ─指示藥 ]

요약 검붉은색의 금속 광택을 가진 분말로, 킬레이트 적정에서 반응종점을 결정하는 데 사용하는 금속지시약이다. pH6 이하에서는 붉은색, pH7~11에서는 푸른색, pH12 이상에서는 주황색을 띠고, 금속이온과 결합하여 안정된 착물을 만들면 붉은색을 띤다.

EBT는 에리오크롬블랙티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검붉은색의 금속 광택을 가진 분말로, 킬레이트에서 반응종점을 결정하는 데 사용하는 금속지시약이다. 금속과 반응해 색깔이 있는 킬레이트 을 만들고, 수소지수인 pH에 따라 색깔이 달라지는 성질이 있어 반응종점을 알 수 있다.

pH 6 이하에서는 붉은색, pH 7~11에서는 푸른색, pH 12 이상에서는 주황색을 띤다. 그러나 금속이온과 결합해 1:1의 안정된 착물을 만들면 붉은색을 띤다.

이 때문에 pH 6.5 이하, 12 이상에는 금속착화물과 색깔이 비슷해 지시약으로 사용할 수 없고, 일반적으로 금속착화물이 붉은색을 띠고 지시약은 푸른색을 띠는 pH 7~11에서 사용한다. EBT 지시약을 반응액에 넣으면 반응액 속의 금속과 반응해 지시약은 붉은색을 띠고, 여기에 이디티에이(EDTA) 표준용액을 넣으면 EBT에 결합되었던 금속이온이 EDTA와 결합해 EBT 지시약은 떨어져 나간다. 이로 인해 반응종점에서 용액 색깔은 EBT 본래의 색인 푸른색으로 변한다.

금속착화물의 안정도 상수가 EDTA 상수의 10분의 1 정도 작아야 적당하기 때문에 일부 금속의 적정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보통 과 등의 금속이온을 함유한 용액의 킬레이트적정에서 많이 사용한다.

참조항목

, ,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