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판마루

합판마루

[ plywood floor , 合板─ ]

요약 합판을 바탕재로 사용하여 표면에 무늬목을 입힌 것으로, 표면에 무늬목을 입힘으로써 질감이 자연스럽고 수분이나 열에 의한 변형이 적으나, 원목마루처럼 표면이 강하지 못해 긁힘이나 오염, 자외선에 의한 변색·퇴색 등이 문제이다.

마루는 외관이 고급스럽긴 하나 원목의 공급에 한계가 있고 또 재료 특성상 습기에 의해 모양이 되거나 방식에 따라 시공법에 제한이 뒤따른다. 합판마루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한 것으로 합판 위에 로 원목 무늬목을 붙인 다음 냉압과 고열 처리한 합판을 직각으로 붙이고 특수 코팅으로 표면의 를 높여 긁힘과 변색 등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표면에 붙이는 원목 무늬목으로는 ·· 등이 많이 이용되는데, 사용되는 합판의 성능이나 무늬목의 두께에 따라 물성과 내구성이 달라진다.

합판마루에는 바탕재로 사용한 합판의 두께가 10㎜ 이하이며, 용으로 사용하는 박판상(薄板狀) 마루와 두께가 10㎜ 이상이라 상업용 및 비온돌용으로 사용되는 후판상(厚板狀) 마루가 있다. 박판상 마루는 하지(下地, subfloor)에 직접 접착제를 바르고 붙여야 하는 데 반해 후판상 마루는 凹부의 홈에만 접착제를 바르는 현가식 시공이 가능하다.

합판마루는 표면에 무늬목을 입힘으로써 질감이 자연스럽고 수분이나 열에 의한 변형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원목마루에 비해 시공이 간편하고 열전도도도 좋은 편이지만, 원목마루처럼 표면이 강하지 못해 긁힘이나 오염, 에 의한 변색·퇴색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그러나 근래 들어 특수 코팅재 및 접착제가 개발되면서 이런 문제점들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