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

로크

[ roc ]

요약 전설에 나오는 거대한 상상동물.

rukhkh, rukh라고도 표기한다. 와 를 거대하게 확대시킨 새로서, 아라비아의 유명한 이야기책 《천일야화》에 등장한다. 동료들에 의해 무인도에 버려진 신드바드가 멀리 하얀 원형 지붕이 있는 것을 보았고, 다음날은 커다란 구름이 태양을 가리는 것을 보았다.

원형 지붕은 다름 아닌 로크의 알이었고 구름 같았던 것은 로크였다. 신드바드가 터번을 풀어 로크의 거대한 다리에 몸을 묶자, 로크는 날개를 펴고 날아올랐다. 로크는 신드바드가 매달린 것을 전혀 눈치채지 못하였다.

도 《동방견문록》에서 섬을 비롯한 아프리카 동해 연안의 섬들을 설명할 때 이 새를 언급했다. 마다가스카르섬에는 1년 중 특정 기간이 되면 남쪽에서 굉장히 몸집이 큰 새가 날아오는데, 이 새의 이름이 로크라는 것이다. 새의 생김새는 독수리와 비슷한데 크기는 독수리와는 비교할 수도 없을 정도로 크다.

로크는 힘이 아주 세어 발톱으로 를 낚아채서 하늘로 들어올렸다가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서 잡아먹는다. 로크를 본 사람에 따르면 날개 길이는 한쪽 끝에서 다른쪽 끝까지가 열여섯 걸음이나 되고 깃털 하나가 여덟 걸음이나 된다고 한다. 마르코 폴로는 황제의 사절들이 중국에 로크의 깃털을 가져온 적이 있다고 기록하였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