퐁뒤

퐁뒤

[ fondue ]

요약 꼬치음식을 치즈나 소스에 찍어 먹는 스위스요리.
치즈 퐁뒤

치즈 퐁뒤

국가 스위스
구분 퐁뒤
주재료 치즈, 화이트와인
조리시간 20분

긴 꼬챙이 끝에 음식을 끼워 녹인 치즈나 소스에 찍어 먹는 전통요리이다. 스위스 지역에서 시작된 음식으로, 퐁뒤라는 이름은 프랑스어로 '녹이다'라는 뜻의 '퐁드르(fondre)'에서 유래했다. 종류에는 치즈 퐁뒤, 오일 퐁뒤, 스톡 퐁뒤, 소스 퐁뒤, 스위트 퐁뒤 등이 있다.

치즈 퐁뒤는 와인을 따뜻하게 데워 잘 숙성된 스위스산 치즈를 녹여서 만든다. 스위스 지방에서 유래되어 퐁뒤 스위스 또는 퐁뒤 뇌샤텔루아라고도 한다. 와인은 단맛이 적은 화이트와인을, 치즈는 그뤼예르이나 에멘탈러을 사용한다. 그러나 만드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치즈와 와인으로 독특한 맛을 낼 수 있다. 오일 퐁뒤는 뜨거운 오일에 고기·해산물·야채·버섯 등을 튀겨서 소스에 찍어 먹는다.

스톡 퐁뒤는 고기와 야채 등으로 맛과 향을 낸 국물에 육류·해산물·채소 등을 익혀 먹는 것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유래되었다. 소스 퐁뒤는 미국에서 발전된 형태로, 치즈 대신 소스에 음식을 찍어 먹는다. 스위트 퐁뒤는 초콜릿이나 아이스크림을 녹인 것에 과일이나 과자 등을 찍어 먹는데, 주로 에 이용된다.

퐁뒤는 먹는 방법이 독특하기 때문에 파티나 이벤트 음식에 많이 등장한다. 퐁뒤를 먹다가 여자가 냄비에 음식을 떨어뜨리면 그 여자가 오른쪽 남자에게 키스를 해주고, 남자가 음식을 떨어뜨리면 와인을 사는 풍습이 있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
  • > > >

관련이미지

치즈 퐁뒤

치즈 퐁뒤 스위스 전통요리인 퐁뒤는 녹인 치즈에 빵이나 소스를 적셔 먹는다.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