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의 품종

수련의 품종

수련속에는 40종 내외의 기본종과 인공잡종 등 종류가 많으며 모두 수련으로 통한다. 크게 온대성 종류와 열대성 종류로 나눈다.

⑴ 온대성 종류 : 한국 자생종인 수련(N. tetragona)은 근대에 널리 분포하며 비교적 소형의 수련으로 잎이 달걀 모양 원형 또는 달걀 모양 타원형으로 끝이 둥글다. 꽃받침조각은 4개이고 긴 타원형이며 꽃은 십자 모양으로 핀다. 오후 1시경에 개화하여 저녁에 오므렸다가 다음날 다시 피기를 며칠 동안 계속한다. 잎과 꽃받침조각이 작고 꽃의 지름도 약 1.5cm인 애기수련(N. mininra)은 (長山串)에서 자란다. 미국수련(N. odorata)은 잎의 앞면이 녹색이고 뒷면이 자줏빛이다. 꽃은 흰색이고 향기가 있으며 아침 6시∼정오에 꽃이 피어 3∼4일간 계속 피고, 연노란색과 연분홍색 꽃이 피는 것도 있다. 마구놀리아수련(N. tuberosa)은 미국수련과 비슷하지만 향기가 없고 잎의 뒷면이 녹색이며, 오전 8시∼오후 1시까지 꽃이 핀다. 모두 북아메리카산이다. 유라시아에 야생하는 흰색꽃이 피는 알바수련(N. alba)과 열대성의 멕시코수련의 인공교배에 의하여 육성한 명화(名花) 어트랙션(attraction)은 붉은색 꽃이 핀다.

⑵ 열대성 종류 : 멕시코수련(N. mexicana)은 잎이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다. 꽃은 노란색이고 오전 11시∼오후 4시까지 핀다. 케이프수련(N. capensis)은 원산으로 잎은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돌기가 있으며, 꽃은 하늘색이고 오전 7시∼오후 4시까지 4일간 계속 핀다. 이의 변종인 아프리카수련(var. zanzibariensis)은 짙은 하늘색이며 오전 11시∼저녁 무렵까지 5일간 계속 핀다. 이의 인공교배종인 세인트루이스 골드(Saint Louis gold)는 노란색 꽃이 핀다. 인도수련(N. rubra)은 잎이 붉은 갈색이고 털이 있으며, 꽃은 붉은색이고 저녁 8시∼다음날 11시까지 4일간 계속 핀다. 이집트수련(N. lotus)은 잎에 톱니가 있으며 꽃은 흰색이고 향기가 있으며 저녁 7시∼다음날 11시까지 4일간 계속 핀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