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사격의 종류

클레이사격의 종류

트랩사격 경기장

트랩사격 경기장

클레이사격 경기로는 '트랩사격'과 '스키트사격'의 2종목이 있다.

트랩사격

트랩사격은 6명의 사수가 1조가 되어 사격한다. 먼저 5명의 사수가 1명씩 방출기의 위치에서 후방 15m의 사대(射臺) 위에 서서 사격을 하는데, 6번째의 사수는 첫번째 사대의 뒤쪽에서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그 자리에서 사격을 한다. 각 사수는 각 사대에서 1발씩 합계 5발을 쏘며 전원이 각 사대를 5번씩 돌아 1라운드(25발)를 종료한다.

표적인 클레이피전은 사수의 신호로 전방의 방출기로부터 고저부정(高低不定), 좌우 45°이내에 방출되며, 첫 1발째가 실패했을 경우 2발째의 추가발사가 가능하다. 사용되는 총은 구경 12번(약 17.5mm) 이하의 산탄총으로서 산탄은 지름 2.5mm 이하의 것을 사용한다. 사정거리도 산탄총으로는 원거리가 되므로 총신길이 28∼32 in 정도의 플초크를 가졌고, 중장탄(重裝彈)의 사용에 견딜 수 있는 견고한 총이 사용되고 있다. 올림픽 경기대회에서는 200개, 세계사격선수권대회는 300개를 쏘아서 승패를 결정짓는다.

클레이사격의 종류 본문 이미지 1

스키트사격

스키트사격은 근거리 사격으로 사대 좌우에서 번갈아 또는 동시에 방풀되는 표적인 클레이피전을 쏜다. 표적 및 사용되는 산탄은 트랩사격용과 같고, 1라운드 25개의 표적을 5명의 사수가 1조가 되어 쏜다. 처음에는 왼쪽 하이하우스(풀)에서 방출되는 표적을 쏘고, 이어 오른쪽의 로하우스(마크)에서 방출되는 표적을 쏜다. 5명이 차례로 사격이 끝나면 제2사대로 이동한다. 반원형으로 설치된 제7사대까지 종료하면 중앙의 제8사대로 옮기고, 전원이 차례로 풀을 쏘고, 이어 마크를 쏜다.

이 때는 표적이 사수 머리 위를 통과하기 전에 깨뜨려야 한다. 이어 다시 제1사대로 돌아가 좌우 양쪽 하우스에서 사수의 자유선택에 의해 임의의 사대에서 쏠 수가 있다. 이것을 옵션이라 하며, 도중에 실수가 있었을 경우는 같은 표적을 다시 1발을 쏘아서 써버려야 한다. 올림픽경기대회나 세계사격선수권대회에서는 이것을 8라운드 합계 200개를 사격하여 승패를 겨루는데, 트랩사격과 마찬가지로 1명의 사수는 1일 100개 이상의 사격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국제대회는 여러 날이 걸리는 것이 보통이다. 스키트사격에 쓰이는 산탄총은 1점의 실수가 성적순위에 크게 영향을 주므로 최근에는 총신길이가 짧고, 근거리에서 효력이 있는 스키트 전용총이 흔히 쓰인다.

클레이사격의 종류 본문 이미지 2

카테고리

  • > > >
  • > >
  • > >
  • > > >
  • > > >

관련이미지

스키트사격 경기장

스키트사격 경기장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