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천

수입천

[ 水入川 ]

요약 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 방산면(方山面) 송현2리부터 오미리에 걸쳐 흐르는 하천.

북한강의 지류로서, 비무장지대 내 군사분계선 바로 남쪽에 있는 가칠봉(加七峰:1,242m)에서 발원한다. 이후 문등리, 건솔리, 송현리, 장평리, 현리, 금악리, 오미리 등을 우회하며 파로호로 흘러든다. 서천과 함께 북한강으로 합류하는 곳에는 평야가 펼쳐져 농업이 활발하다.

연장 길이가 34.8km에 이를 정도로 넓은 지역에 걸쳐 흐르며, 물의 양도 풍부하여 아무리 가물어도 바닥이 드러나지 않는다. 하천을 따라 갖가지 기암괴석과 함께 꽃나무들이 울창하여 찾는 이가 많다. 특히, 봄에는 철쭉꽃이 아름답고, 여름에는 수심이 낮아 물놀이하기에 좋다.

수입천 물줄기가 곧바로 떨어지는 직연폭포, 파로호와 만나는 파스탕계곡은 경치가 좋다. 오미리 구역에는 희귀어종인 어름치쉬리, 그리고 천연기념물 황쏘가리가 서식하고 있다. 장평리의 직연폭포 지역은 관광지로 개발중이며, 그 일대는 마을관리휴양지로 지정되어 매년 여름 2개월간 운영된다.

근방에 고대리 지석묘군(강원특별자치도 기념물 제9호) 등 국가유산과 양구선사박물관, 제4땅굴, 을지전망대, 천미계곡, 수입천, 소양호, 파로호, 양구팔랑민속관, 양구전쟁기념관 등 연계하여 관광할 만한 명소가 많다.

역참조항목

직연폭포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