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광고

가상광고

[ Virtual advertising , 假想廣告 ]

요약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실제 현장에는 없는 가상의 이미지를 만들어 이를 프로그램에 삽입해 상품을 광고하는 텔레비전 광고기법.

방송신호를 변경하는 전자적 영상처리 시스템, 즉 그래픽을 이용해 가상의 광고 이미지를 만든 뒤, 이를 방송 프로그램 도중에 끼워 넣는 광고 기법이다. 광고의 이미지와 프로그램의 이미지가 겹치지 않는 첨단 기법이다. 예를 들어 를 방송할 경우 경기장에서 직접 경기를 관람하는 관중의 눈에는 광고가 보이지 않지만, 방송을 보는 시청자의 눈에는 보이는 광고를 말한다. 이 때 시청자의 눈에는 마치 경기장에 부착된 광고처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가 전후 좌우로 움직여도 화면 안의 광고 이미지는 현장 속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볼 때는 현장에 실제로 광고물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각종 경기를 중계할 때 많이 응용되는데, 이나 등 에서는 이미 일반화되어 있다.

영상 획득, 객체 인식, 합성기술 등을 결합해 로고··제품 등과 같은 영상 이미지를 방송 시점에 실시간 또는 제작 시점에 인위적으로 삽입시키되, 경기에는 아무런 지장도 주지 않는다. 이 때문에 지상파 방송사와 가상 시스템 업체들은 관련 광고의 확대 등을 이유로 찬성하는 반면, 시청자나 매체들은 시청자 의 침해와 방송의 상업화, 광고시장의 입지 약화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에서는 2002년 7월에 스포츠경기 중계방송에 한하여 도입이 허용됐으나, 반대 여론이 거세 시행되지 못하다가 2009년 방송법이 개정되면서 2010년 3월에 열린 ISU 세계선수권대회 중계 때부터 시행되기 시작하였다. 2015년 9월 에서 가상광고 세부기준 등을 고시하여 허용 기준을 운동경기 중계뿐 아니라 오락, 스포츠 분야의 보도에까지 확대하였다. 외국의 경우 스포츠 경기를 중계할 때 가상광고가 시행되고 있지만, 여러 부작용 때문에 엄격한 제한을 두고 있으며, (EBU:유럽방송연맹)에서도 중계 현장의 외관을 변형하거나 시청자의 관람 시각을 방해하는 광고, 뉴스 프로그램 등에는 허용하지 않고 있다.

참조항목

, , , , , , , , , , , , , , , , , , , ,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