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혈전증

e혈전증

[ ─血栓症 ]

요약 컴퓨터 앞에 움직이지 않고 오랫동안 앉아 있어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사람이 걸릴 수 있는 심정맥혈전증이다.

비좁은 좌석에서 움직이지 않고 오랫동안 앉아 있을 경우, 다리 에 혈전이 생겨 이 혈전이 다리나 폐에서 의 흐름을 막아 등이 일어나는 현상인 일반석증후군(이코노미석증후군)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앞에 오랜 시간 앉아 있는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심정맥혈전증(DVT:deep venous thrombosis)을 말한다.

2003년 1월 에서 처음 발생하였는데, 이 사람은 하루에 12시간씩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으로,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는 것 외에는 심정맥혈전증에 걸릴 요인이 전혀 없는 사람이었다. e혈전증은 이와 같이 의자에서 자주 일어나거나 움직이는 일 없이 계속해서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사람에게 걸릴 수 있는 질병으로, 처음에는 장딴지가 붓고 통증이 느껴진다. 그러다 10일 정도 지나면 통증이 없어지면서 호흡이 곤란해지고, 이어 을 잃게 되는데, 심한 경우에는 혈전이 떨어져 나와 을 돌다가 을 막아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예방법은 자주 발과 다리를 움직여 주고, 의자에서 일어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또 이런 증상이 느껴지면 지체하지 않고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