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 重症急性呼吸器症候群 ]

요약 2003년 3월 동남아시아에서 발생해 아시아·유럽·북아메리카 등으로 확산된 호흡기 계통의 질환.
SARS 감염 여부 확인 체온계

SARS 감염 여부 확인 체온계

약칭은 영문 머리글자를 따서 사스(SARS)로 부르며, 급성호흡기증후군이라고도 한다. 2003년 3월 중순 의 인 사업가가 사망하면서 처음으로 보고되었고, 그를 치료한 ··홍콩의 의료진도 차례로 감염되었다. 그러나 질병의 진원지는 같은 해 2월 호흡기 질환이 발생해 5명이 사망한 중국의 [廣東省]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후 빠르게 전역으로 확산되었는데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16일 정도의 를 거쳐 갑자기 38℃ 이상의 고열이 나면서 과 증세를 보인다. 둘째 감염자의 90%는 1주일 안에 쉽게 회복되지만, 노인이나 자와 같은 허약자의 경우에는 중증으로 진전되어 약 3.5%가 사망한다. 셋째 조기에 치료할 경우 완치가 가능하다. 실제로 를 여행한 미국· 등의 여행객 중 이 질환에 감염되어 조기 발견한 경우에는 2차 전파도 없었고, 사망자도 발생하지 않았다.

감염 경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각국의 전문가들은 로나 (corona virus)가 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전파는 이 질병에 감염된 사람의 치료나 간호 또는 함께 생활하는 사람 등 환자와 밀접한 접촉을 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일어나며, 호흡기 분비물이나 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에서는 초기 임상결과를 통해 사스 감염자 대부분이 자연적으로 치유되었고, 이 필요한 환자는 전체의 7%에 지나지 않는다고 발표하였다. 또 홍콩 국에서는 건강을 회복한 사람들도 최장 6개월간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예방법은 ① 가급적 사스가 발생한 지역에는 여행하지 않는다. ② 일상 생활에서는 쉽게 전염되지 않고 환자의 분비물과 직접 접촉하거나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밀접한 접촉을 피해야 한다. ③ 양치질·씻기 등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하며, 특히 눈·코· 등에 손을 대거나 공동 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④ 밀폐된 장소를 피하고, 실내를 자주 시켜 주어야 한다. ⑤ 위험지역 여행자 가운데 의심 증상이 보이는 사람은 즉시 보건소에 신고하고 의료기관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환자 발생 현황은 2003년 4월 11일 현재 를 제외한 유럽 각국과 미국· 등 , 그리고 한국·을 제외한 각국 등 세계 18개국에서 3,000여 명이 감염되었으며, 이 중 111명이 사망하였다. 2003년 7월 초 (WHO)가 대만의 경계령을 해제하면서 일단락되었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