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낭균류의 자실체

자낭균류의 자실체

형태적 분화가 적은 자낭균은 자낭을 형성할때 특히 자실체(子實體)를 만들지 않는데 균이 그 대표이다. 이 밖의 대부분의 자낭균류는 자낭형성 때 어떤 형태이든 자실체를 만든다. 그중 자실체가 대형으로 발달된 것이 버섯무리에 들어간다.

자낭균의 자실체를 특히 자낭과(子囊果:ascocarp)라고도 하는데, 자낭과는 나실체(裸實體)와 피실체(被實體)로 크게 나누어진다. 나실성의 것은 자낭이 자실체의 표면에 노출되어 형성되며, 피실체에서는 구형 또는 형의 내부에 형성된다. 나실성 자낭과를 자낭반(子囊盤:apothecium), 피실성 자낭과를 자낭각(子囊殼) 또는 피자기(被子器:perithecium)라고 한다. 자낭반은 이 1mm도 안되는 것부터 크게는 10cm를 넘는 것까지 있다.

접시형이나 공기형 같이 단순하 모양의 자실체는 자실층이 발달하는 머리부와 이것을 받치는 로 나누어지고, 머리부는 구형·형·뇌추(腦皺) 모양 등 다양한 모양을 나타낸다. 자낭각은 구형·플라스크형·술병 모양 등으로 꼭대기에 작은 입이 열려 있다. 각벽은 변형된 가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고, 때로는 단단한 을 형성하기도 한다.

자낭각은 흔히 자좌(子坐:stroma)라고 하는 균사조직의 위 또는 내부에 단독 또는 집단적으로 형성된다. 자낭각의 일종으로 포자 탈출구가 없는 폐쇄자낭각(閉鎖子囊殼:cleistothecium)이 있다. 또, 피실성이지만 자좌의 내부에 작은 방이 생기고 그 속에 자낭이 형성되는 것이 있다. 이 작은 방을 자낭실이라고 하며, 이러한 자낭과를 자낭자좌(子囊子坐:ascostroma)라고 한다. 자낭실은 자낭각과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