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문법

독일어문법

[ Deutsche Grammatik , 獨逸語文法 ]

요약 독일의 언어학자인 그림형제 중 형 야코프 그림(Jacob Grimm, 1785∼1863)이 쓴 문법서.
구분 문법
저자 야콥 그림
시대 1819∼1837년

1819∼1837년에 발간되었으며, 《문법》이라고 한다. 그림은 프란츠 보프(1797∼1867)의 발견에 기반해서 게르만어와 그 친족 언어들 간의 차이들을 설명하고, 독일어 강변화동사의 변화를 발견하여 소리 변이의 '그림의 법칙'을 공식화하였다. 이 소리 변이는 표준독일어와 그밖의 게르만어들 간의 주요 차이점이 되었다.

이 책 제목의 'Deutsch'라는 말은 엄격하게 '독일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말의 '공통적인'이라는 어원학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의 모든 언어에 적용하는 말로 쓰이고 있으며, 이 책은 처음으로 여러 게르만 제어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추적하고 있다. 저자는 여러 언어에 나타나는 (모음과 모두)의 자연법칙을 제시함으로써 과학적 어원학의 방법론, 곧 언어와 의미변천 사이의 관계연구를 위한 토대를 쌓았다.

그는 나중에 '그림의 법칙'으로 알려지게 된 이론을 통해, 발생적으로 연관된 언어들에서는 자음들 사이에 규칙인 대응관계가 있다는 의 가 앞서 발견한 원칙을 입증하였다. 이 문법서는 당시 게르만어·로망스어·슬라브어 등의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고, 지금까지도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