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보이어

폴 보이어

[ Paul Delos Boyer ]

요약 미국의 생화학자. 1950년대 초부터 살아 있는 세포 내의 에너지 전달체이자 기본 물질인 아데노신3인산(ATP) 합성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생화학적 자료에 근거해서 ATP가 아데노신2인산(ADP)과 무기질 인산으로부터 형성된다는 메커니즘을 발견하였다.
출생-사망 1918.7.31 ~ 2018.6.2
국적 미국
활동분야 생화학
출생지 미국 유타주(州) 프로보
주요수상 노벨화학상(1997)

1918년 (州) 에서 태어나 위스콘신대학교에서 박사 를 취득하였다. 1963년 가 된 이후 1965~1983년 같은 대학교 연구소를 이끌었고, 1990년 가 되었다.

그는 1950년대 초부터 살아 있는 내의 전달체이자 기본 물질인 3(ATP:Adenosine triphosphate) 합성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ATP는 이나 의 세포 대사와 관계 있는 합성물질로, 그의 주된 관심사는 를 이용해 ATP 합성효소가 어떠한 기능을 하며, 또 새로운 ATP를 만들게 되는 추진력은 무엇이고, 서로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 보이어는 생화학적 자료에 근거해서 ATP가 아데노신2인산(ADP)과 무기질 인산으로부터 형성된다는 메커니즘을 발견하였다. 즉 안팎의 농도 차이를 이용해 에너지가 낮은 ADP가 ATP로 바뀌는 메커니즘을 규명한 것이다. 그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의 분자생물학자 워커(John E. Walker)는 ATP 합성효소가 두 개의 로 이루어졌으며, 하나는 세포막에 박혀 있고 다른 하나는 세포막 바깥으로 향해 있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보이어에 의해 제창된 메커니즘이 증명되었다.

이와는 별도로 의 스코우(Jens C. Skou) 역시 ATP 합성효소를 독자적으로 연구해 세포 안팎으로 나트륨과 칼륨 을 주고 받는 나트륨-칼륨 채널을 발견하였는데, 이들의 업적은 생명체의 비밀을 밝혀내는 데 한 단계 다가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1997년 보이어는 ATP 합성효소의 비밀을 밝혀낸 공로로 워커·스코우와 함께 노벨화학상을 받았다.

참조항목

, , , , ,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