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식 수술의 적응과 금기

심장이식 수술의 적응과 금기

의 적응이 되는 것은 심장질환의 말기 환자로서 다른 어떤 치료법도 효과가 없을 때이다. 대상 질환으로는 ·, 고도로 복잡한 (心臟畸型) 등이다. 임상적으로 환자가 NYHA(New York Heart Association) 중증분류 Ⅳ도 상태, 즉 때문에 기동을 못하는 상태에서 그 심장질환이 진행성이라고 생각될 때 심장이식의 적응이 된다.

금기는 폐, 감염, 도너(donor) 와 레시피언트(recipient) 의 교차(crossmatch)가 양성일 때이며, 기타 상대적인 금기로는 50세 이상의 고령, 고도의 심장 카헥시 등을 들 수 있다. 급성 이나 다판막질환에서는 쉽게 심장이식을 해서는 안 된다.

심장이식의 성적을 크게 좌우하는 을 최소한으로 억제하기 위해서는 도너와 레시피언트 사이의 세포조직의 적합성(histo compatibility)이 좋아야 한다. 적어도 수혈법칙에 따른 ABO 적합성이 있을 것은 물론, 도너의 림프구(lymphocyte)와 레시피언트의 혈청과의 교차가 음성이어야 한다. 또 HL-A(human leucocyte antigen: )계에 의한 조직의 적합성 시험도 하지만, 시험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도너의 숫자가 적다는 이유 때문에 실제로는 이것을 무시하고 이식이 시행되고 있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