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를 연주하는 소녀들

피아노를 연주하는 소녀들

[ ─演奏─少女─ ]

요약 프랑스의 인상주의 화가 오귀스트 르누아르(Auguste Renoir:1841∼1919)의 작품.
피아노를 연주하는 소녀들

피아노를 연주하는 소녀들

원어명 Jeunes Filles au Piano
작가 르누아르
종류 캔버스에 유채
크기 116×90㎝
제작년도 1892년
소장 파리 오르세미술관

크기는 세로 116㎝, 가로 90㎝이다. 르누아르의 1892년 작품으로, 오르세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르누아르는 전반기의 인상주의 화풍에서 벗어나, 후반기로 가면서 점차 데생과 구도에 중점을 두는 그림을 그렸다. 그는 특히 부드러운 터치와 고전적인 구도를 이용해 주로 부유층 여인들의 모습을 많이 그렸다.

당시 파리의 부유한 가정의 평온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 그림은 르누아르가 세잔의 집에 머물 때, 시인 말라르메의 추천으로 정부로부터 주문을 받아 그린 것이다. 소녀들의 밝고 건강한 피부와 화려한 옷차림, 커튼 너머로 보이는 그림들, 잘 정리된 집안 구조 등으로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묘사하였다. 인상주의적 특징인 점이나 면을 이용하기보다는 길고 가는 선이 겹쳐져 확산되는 터치로 밝고 온화한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그림 속의 두 소녀는 멜로디를 익히려고 악보를 열심히 들여다보고 있다. 두 소녀의 양쪽 볼에 묘사된 부드러운 홍조로 인해 그림의 모든 것이 온화하고 따사로운 느낌을 준다. 건반 위로 가볍게 올라가 있는 소녀의 오른손과 다른 한 소녀가 음악에 몰두한 채 자연스럽게 늘어뜨리고 있는 왼손은 그림에 생생한 현실감을 불어넣고 있다. 전체적으로 ···초록 등의 을 기조로 한 색조의 통일성을 이루고 있으며, 다양한 색조의 부드러운 이 조화를 이루면서 화면을 구성한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