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곡동길

월곡동길

[ 月谷洞─ ]

요약 서울특별시 성북구 종암동 26-2번지(종암로)에서 하월곡동 27-8번지(화랑로)에 이르는 가로(街路)로 길이 1.15㎞, 너비 15m의 지선도로이며 0.85㎞ 구간은 왕복 2차선, 0.3㎞ 구간은 왕복 4차선이다. 1984년 11월 7일 가로명이 지정되었으며, 명칭은 길의 종점인 월곡동에서 유래하는데 정릉천을 따라 내부순환로가 도로 위를 지나고 남쪽으로는 종암로, 북쪽으로는 화랑로와 이어진다.
월곡동길

월곡동길

길이 1.15㎞, 너비 15m의 지선도로이다. 0.85㎞ 구간은 왕복 2차선, 0.3㎞ 구간은 왕복 4차선이다. 1984년 11월 7일 가로명이 지정되었으며, 명칭은 길의 종점인 월곡동에서 유래한다. 주요 통과지역은 성북구 종암동·하월곡동이다. 천을 따라 가 도로 위를 지나고 남쪽으로는 종암로, 북쪽으로는 와 이어진다. 도로를 따라 지하철 6호선이 지나고 ·정릉길과 연결·교차한다.

종점 부근의 동덕여자대학교 입구 주택가에는 1966년에 세워진 통리원이 있다. 또 천장산 아래 동덕여자대학교 자리에는 시대 의 첫째 아들이었던 완왕(完王)의 묘소가 있었으나 서삼릉으로 옮겨졌다. 어릴 때 죽어 애기능이라고도 했는데, 그래서 하월곡2동은 애기능동이라고도 한다. 고종의 후궁이며 완왕의 생모인 이씨와 역시 후궁인 내안당 귀인 이씨, 복령당 귀인 양씨의 묘소인 귀인묘 터도 완왕묘 남쪽에 있었으나 역시 서삼릉 내 귀인· 묘역으로 이장되었다.

종암동과 월곡동 경계를 정릉천은 예로부터 물이 맑아 빨래터로 쓰였고 상류에서 내려온 모래가 쌓여 모래밭으로 변했다고 한다. 그러나 1960년 이후부터 염색·피혁공장이 들어서면서 하천이 오염되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고등학교, 성북구보건소, 고려시장이 있다. 지하철 6호선 월곡역 근처는 월곡시장을 비롯하여 각종 은행과 상가가 있어 번화하다.

참조항목

, , , , ,

카테고리

  • > >
  • > > >

관련이미지

월곡동길

월곡동길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