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신경염

말초신경염

[ peripheral neuritis , 末梢神經炎 ]

요약 머리나 척수 등 중추신경에서 뻗어나온 신경에 염증이 생긴 질환.

비정상적인 또는 지각신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련의 증세를 말한다. 주로 , , 피부 끝부분에 있는 신경에 많이 발생한다. 손과 발이 따끔거리거나 이 무디어지는 것이 이 질환의 대표적 증세이다. 양쪽 팔과 다리 등 대칭적으로 저리는 장애와는 달리 팔의 안쪽이나 손가락 등 일부분만 저리는 것이 특징이다. 발도 마찬가지로 끝부분만 저리기 때문에 장갑을 끼거나 양말을 신은 것 같은 느낌을 준다. 6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몇 개월에 걸쳐 점진적으로 나타난다. 휴식을 취하면서 손을 따뜻하게 하여 을 촉진시키면 증세가 호전되기 때문에 대부분 지나치는 경우가 많으나, 방치하여 만성화되면 손가락 근육이 위축되거나 감각이 퇴화되어 치료하기가 어려워진다.

원인은 헥사바르비탈(hexobarbital)·설파제(sulfonamide)·페니토인 (phenytoin)··나 산업적 독물 등의 약물과 화학물질 대한 반응이나 심혈관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사용하는 약물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일어난다. 그외에 , , 결핍증, 비타민 B12 결핍성 , 질환 등과 같은 원인 질환의 합병증으로도 나타난다.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호르몬 변화도 이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밖에 영양부족, 흡수불량 질환, 과도한 , 임신 초기의 구토, , 급성 증 등에 의해서도 나타나며, 투석 치료의 합병증이나 , 의 파열 등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증세는 통증과 가 손과 발끝부터 시작되어 점차적으로 퍼진다. 이후 신체 전체에 걸쳐 근육이 점차 약해지는데, 보통 양쪽의 같은 위치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통증은 밤에 악화되며, 접촉이나 온도 변화에 의하여 심해진다. 발가락이나 손가락에는 통증이 없는 이 생기며, 피부가 창백해지고 건조해져서 접촉에 예민해진다. 또한 이 감소하며, 이 심해지고, 과 장의 조절능력이 상실된다. 합병증으로 만성 통증이 생기고 무능력해진다.

치료법은 이 질환이 치료될 수 없는 질환에 의하여 일어났을 경우에는 통증을 감소시키는 근이완운동을 시킨다. 몸의 균형을 잡기가 어려울 때에는 목발을 사용하여 걷도록 하고, 손과 발에 발견되지 않은 상처가 있는지 매일 관찰해야 하며, 신발은 잘 맞는 것으로 골라 신어야 한다. 통증이 약할 때에는 이나 해열를 투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비타민과 미네랄 제제를 투여한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