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탈레반

[ Taliban ]

요약 1994년 아프가니스탄 남부 칸다하르주(州)에서 결성된 이슬람 무장단체.
원어명 طالبان

1994년 10월 마드라사(Madrasa)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아프가니스탄 남부 칸다하르에서 결성한 수니파(派) 이슬람 무장단체를 가리킨다. 탈레반은 파슈툰어로 '학생들'이라는 뜻이다. 결성 당시부터 군정세력으로 출발하여, 1994년 아프가니스탄 국토의 80% 정도를 장악하였다. 1995년 초 국방장관 마수드(Massoud)에 의해 조직이 와해될 뻔 하였으나, 1996년 파키스탄에서 군사지원,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재정지원을 받아, 수도 카불(Kabul)을 점령하고 정권을 수립하였다. 이로써 14년간 계속된 아프가니스탄 내전과 4년 동안의 모자헤딘(Mojahedin:무장 게릴라 조직) 권력투쟁을 종식시켰지만, 이러한 탈레반에 대항하는 북부동맹이 새로 결성되었다.

탈레반은 과도정부인 이슬람공화국을 선포하면서 결속력 있는 세력으로 등장한 후, 아프가니스탄 내 반군 조직의 세력을 약화시키고 국가를 운용하였다. 그러나 내전이 계속되면서 국가 접수(接收)가 어려워지자 지역 지휘관들과 전략적 협정을 체결, 지역에서 일어나는 심각한 위법 사항과 이에 따른 각종 인권침해를 도외시함으로써 많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더욱이 이슬람교를 엄격하게 문자그대로의 해석함으로써 갈수록 여성차별이 극심해지고, 여학교 폐쇄, 텔레비전 금지, 가혹한 이슬람식 처벌제도 부활, 아동 학대 등 많은 부작용을 낳았고 국제사회의 비난을 샀다. 또 2001년 3월에는 군대를 동원해 로켓과 탱크 등으로 아프가니스탄 내 불교 유적과 불상들을 부수는 등 유례 없는 유적 파괴 행위를 공개적으로 일삼기도 하였다.

2001년 9월 11일 발생한 미국대폭발테러사건의 배후자인 사우디아라비아 출신의 국제 테러리스트 오사마 빈 라덴(Osama bin Laden)과 알 카에다(Al-Qaeda)를 숨겨둔 채 미국에 인도하지 않음으로써 미국과 동맹국들의 반발을 산 끝에 결국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일어났다.

같은 해 10월 7일부터 시작된 미군과 영국군의 합동 공격으로 인해 대부분의 공군기지와 지휘본부, 방공망과 방송시설이 파괴되었음에도 여전히 빈 라덴을 인도하지 않고, 계속 항쟁 의지를 밝히면서 성전(聖戰: 지하드)을 촉구하였다.

그러나 2001년 11월, 5년간 아프가니스탄을 통치했던 탈레반 정권이 무너지고 여러 정파가 참여한 임시정부가 구성되었으며, 이후 탈레반은 산악지대에 머물면서 게릴라전과 테러전을 지속적으로 펼치며 자신들의 세력을 유지하고 점차 키워나갔다.

2020년 미국 트럼프 정부는 탈레반과 평화협정을 맺고, 미군 철수를 약속했다. 그 결과 2021년 4월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철수를 발표했고, 미군의 단계적 철군이 시작되면서 탈레반은 급속도로 세력을 확장해 주요 도시를 모두 점거했다. 2021년 8월 15일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까지 장악하고 대통령궁을 점령했다. 아프가니스탄의 야슈라프 가니 대통령은 UAE로 대피하였고, 이로써 탈레반은 20년만에 정권을 재장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