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방송교향악단

핀란드방송교향악단

[ Finnish Radio Symphony Orchestra , ─放送交響樂團 ]

요약 핀란드의 국립교향악단.
구분 교향악단
설립일 1907년
주요활동/업무 국내 및 해외 연주
소재지 핀란드 헬싱키
규모 단원 98명

1927년 창단하였다. 초기에는 소규모 합주단에 불과했으나 1960년대 들어 규모를 갖추고 레이프 세게르스탐(Leif Segerstam), 오코 카무(Okko Kamu), 파보 페르글룬(Paavo Berglund) 등이 수석지휘자로 활약했다. 1987년 유카 페카 사라스테(Jukka-Pekka Saraste)가 수석지휘자가 되고 1994년에는 사카리 오라모(Sakari Oramo)가 공동 수석지휘자가 되었다.

1년에 약 50회의 연주회를 열며 레퍼토리는 와 의 주요 작품을비롯하여 현대음악과 핀란드 음악이 주종을 이룬다. 특히 해마다 핀란드 국내 작곡가의 신작을 소개하여 지금까지 총 500곡의 핀란드 작품을 초연했다.

1990년대 이후에는 해마다 3∼5회에 걸쳐 해외 순회공연을 추진하여 1997년 가을 런던의 프롬나드콘서트회에 출연했고, 같은 해 12월에는 처음으로 프랑스를 방문했다. 1987년부터 수석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는 유카페카 사라스테는 의 수석지휘자를 겸하고 있다.

이 교향악단의 거의 모든 연주회는 핀란드 내에 자체의 방송망을 통해 생방송되며 텔레비전을 통해 소개되기도 한다. 가장 유명한 연주 음반으로는 사라스테가 지휘한 두 번째의 시벨리우스 교향곡 전집을 들 수 있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