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반니 가스톨디

조반니 가스톨디

[ Giovanni Giacomo Gastoldi ]

요약 이탈리아의 작곡가. 1591년의 발레토 《Balletti a cinquevoci…di cantare, sonare e ballare》이 춤곡으로 인기를 끌면서 유명해졌다. 성 바르바라교회의 합창단을 지휘했다.
출생-사망 1550? ~ 1622
국적 이탈리아
활동분야 음악
출생지 이탈리아 카라바조
주요작품 《Balletti a cinquevoci…di cantare, sonare e ballare》(1591)

카라바조에서 태어났다. (Claudio Monteverdi)와 동시대인이다. 산타바바라에서 대위법 교사로 지냈고, 에서 성바르바라교회의 합창단을 지휘했으며, 에서는 그곳 대성당의 예배당 악장으로 일했다.

기악곡, 마드리갈, 미사곡, 마니피캇(마리아의 노래), 모테트 등을 작곡했는데, 그를 유명하게 만든 작품은 1591년의 발레토 《Balletti a cinquevoci…di cantare, sonare e ballare》(1591)이다. 만토바의 궁정에서 무도회 개최를 위해 작곡한 이 작품은 대부분 5성부로 되어 있으며 서정적 음률, 지속적인 리듬, 균형감, 후렴구의 난센스적인 어절, 온음계의 비형식적인 화음 등이 특징이다(이런 특징 때문에 춤곡으로 인기를 끌었다).

그의 작품집 다수는 판을 거듭했으며, 영국의 작곡가 토머스 몰리(Thomas Morley)나 (Orazio Vecchi) 같은 주목되는 작곡가들이 모방함으로써 그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가 작곡한 음악 가운데 기악곡은 거의 남아 있지 않은데, 이는 그가 교육적 목적으로만 기악곡을 작곡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