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필하모닉

BBC 필하모닉

[ BBC Philharmonic ]

요약 영국 맨체스터의 방송관현악단.
구분 관현악단
설립일 1930년대
설립목적 맨체스터의 음악발전
주요활동/업무 연주회, 음악교육
소재지 영국 맨체스터
규모 단원 90명

1930년대 35명의 방송단으로 시작된 이래 여러 해에 걸쳐 발전을 거듭하여 1960년대에는 완벽한 악단으로 자리잡았다. 기원은 북부방송관현악단(Northern Studio Orchestra:NSO)으로 알려진 9인조 합주단이었다. 9인조 악단의 연주는 상당히 호응을 받으며 북부의 유일한 방송관현악단이 되었다. 1950년대 말 악단의 규모는 67명으로 늘어났고, 1960년대도 규모뿐 아니라 음악적 우수성이나 대중의 인정을 받는 측면에서 크게 성장하였다.

그 동안 해체의 위협이 있었지만 1980년 파업의 협상이 결실을 맺어 1982년 정원을 90명으로 확대하면서 명칭을 현재의 이름으로 바꾸었다.

맨체스터에서 60년의 전통을 쌓았으며, 최신식 국제 규모의 장인 브리지워터홀(The Bridgewater Hall)에서 연주회를 하며, 공개연주회는 BBC 제3방송을 통해 중계됨으로써 맨체스터의 문화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을 위해 180시간을 투여하는 것 외에도 매년 10장의 CD를 취입하고 북서부의 여러 도시를 방문하며 중요한 에 참여하는가 하면 해외 순회연주도 한다.

그 동안 수석자로 찰스 그로브스경(Sir Charles Groves), 레이먼드 레퍼드(Raymond Leppard), 조지 허스트(George Hurst), 브라이든 톰슨(Bryden Thompson), 에드워드 다운스(Edward Downes:2002년 현재 명예지휘자) 등이 거쳐갔고, 2002년 현재 수석지휘자로 프랑스 출신의 양 파스칼 토르텔리에(Yan Pascal Tortelier)가 있으며, 지휘자 겸 작곡가로 제임스 맥밀런(James MacMillan), 수석 객원지휘자로 바실리 시나이스키(Vassily Sinaisky), 부지휘자로 루먼 갬바(Rumon Gamba)가 있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