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문리

용문리

[ 龍門里 ]

요약 자강도 용림군(룡림군) 서부에 있는 리.

북쪽은 두문리(頭門里), 동쪽은 천산리(天山里)·용림읍·도양리(都陽里), 남쪽은 이만리(리만리, 梨滿里), 서쪽은 전천군 창평리(倉坪里)·운송노동자구와 접한다. 입관면 용문동이 1949년 1월 의 행정구역 개편 때 군과 함께 신설된 로 이관되어 전천군에 편입되었으며 같은해 10월에는 동이 리로 개편되었다. 1952년 12월 면이 폐지되면서 신설한 용림군의 용문리가 되었다.

전반적 지형은 적유령산맥이 놓여 있는 남부가 높고 여기에서 북쪽으로 가면서 점차 낮아진다. 광지암산(1,642m)·봉천봉(1,249m)·용문산(974m) 등이 솟아 있다. 리 소재지에서 북서쪽으로 1.2㎞ 떨어진 산기슭에는 60m 이상의 절벽을 이룬 삼형제바위가 있다. 북부로는 장자강이 동서 방향으로 흐른다.

산림은 리 면적의 86%를 차지한다. 산에는 잎갈나무·소나무·참나무·엄나무 등 원목으로 이용되는 나무가 많이 분포하며 참나물·고사리·오미자·버섯·머루·다래 등 임산물이 풍부하다. 또한 과 이 매장되어 있으며 용림탄광, 용림벽돌공장, 장자강지질탐사대가 있다. 경작지 가운데 논이 8%, 밭이 80.7%, 과수원이 4.5%, 뽕밭이 6.8%이다. 주요 농산물은 옥수수·쌀·콩이다. 군의 주요 누에고치 산지이기도 하다.

리에는 고등중학교 2개교, 인민학교, 병원 2개가 있다. 북부 장자강 기슭을 따라 강계~함흥 간 도로가 지나며 군소재지인 용림읍까지는 12㎞이다.

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