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트

렌트

[ Rent ]

요약 뉴욕 젊은이들의 고뇌를 그린 미국의 록뮤지컬.
대본작가 조내선 라슨
국가 미국
초연 연출가 마이클 그리프
초연일 1996년 1월
초연장소 미국 브로드웨이
수상 토니상 최우수뮤지컬상 등 4개 부문, 연극협회상 6개 부문, 오비상 3개 부문, 퓰리처상 드라마부문, 전미 비평가상 등(1996)

이 작품은 19세기 자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의 오페라 《라보엠 La Bohⅱeme》(1896)을 현대화한 록뮤지컬이다. 가난한 예술가들이 모여 사는 뉴욕 이스트 빌리지를 배경으로 현대 젊은이들의 고민과 갈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이다.

원작자 및 작사·작곡자인 조내선 라슨(Jonathan Larson)은 에이즈, 거리의 부랑아, 마약중독과 같은 주제들을 낙관적인 시각으로 그려내고 있으며 이들이 살아가면서 겪는 작은 기쁨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들었다.

1막에서는 축제 분위기로 고조시키고, 2막에서는 다양한 삶의 애환을 보여주었다. 세기말의 뉴욕을 배경으로 하여 철저히 미국적 정서를 반영하였다. 치장을 하지 않은 차가운 무대에서는 풍요로운 미국 사회의 뒤안에서 그늘진 삶을 살아가는 이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2000년 7월에 국내에서 처음 공연되었는데 오프(Off Broadway)의 작은 극장에서 출발한 이 작품을 국내의 대형무대로 옮겨놓으면서 무대를 보완하여 원작의 감성을 그대로 드러내는 앙상한 무대가 국내에서는 좀더 풍요롭게 채워졌다.

방황하는 젊은 예술가들과 어울릴 수 있는 음악으로 저항과 자유의 상징인 이 주로 선택되었고 음악·내용이 철저하게 외국의 문화에 기반을 두었다.

1996년에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이래 매년 매진 행진을 계속하였다. 1996년 토니상 최우수뮤지컬상을 비롯해서 4개 부문을 수상하였고, 연극협회상 6개 부문 수상하였으며 오비상 3개 부문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드라마부문, 전미 비평가상 등을 석권하였다.

이 작품의 성공원인은 공연을 무대에 올리기까지의 치밀한 준비작업을 들 수 있는데 조내선 라슨은 기획하고 제작하여 무대에 올리기까지 7년이 걸렸다고 한다. 그 기간 동안 작품을 위해 정열을 받쳤던 조내선 라슨은 이 작품이 1996년 1월 초연을 앞둔 바로 전날 대동맥혈전으로 36세에 숨을 거두었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