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리

박연리

[ 朴淵里 ]

요약 개성시 북부에 있는 리.

북쪽은 황해북도 양합리(량합리, 兩合里), 동쪽은 월고리(月古里), 남쪽은 용흥동(룡흥동, 龍興洞), 남서쪽은 삼거리(三巨里), 서쪽은 금천군 월암리(月岩里)·계정리(鷄井里)와 접한다. 지명은 박연폭포에서 유래한다.

1952년 12월 북한이 면을 폐지하면서 황해도 장풍군 영북면(령북면) 길상리, 고덕리 일부를 합하여 금천군 산성리로 개편되었다. 1961년 3월에 개성직할시 장풍군으로 이관되었다가 에 편입되었다. 1983년 11월 박연리로 개칭하였다.

묘지산(778m)·천마산(757m)·제석산(733m)·월암산(576m) 등 높고 험한 말단부의 높은 산들로 둘러싸여 있다. 묘지산 일대에는 송이버섯·산삼 등 귀중한 임산물이 풍부하다. 하천은 유량이 비교적 많고 맑고 차기로 유명하며 박연폭포를 거쳐 흘러내리는 오조천과 서문천이 흐른다.

전체면적의 89%가 산림이며 경지면적 중 논이 9%, 밭이 85%를 차지한다. 주요 농산물은 쌀과 옥수수이다. 명승고적으로는 국내 3대 폭포의 하나인 박연폭포와 대흥산성·관음사·범사정 등이 있다. 천마산 일대는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주요 기관으로는 고등중학교·인민학교·병원이 있다. 개성에서 정명사 고개를 지나 금천 방향으로 통하는 도로가 나 있으며 개성 중심지까지는 25㎞이다.

참조항목

, , ,

역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