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아름다워

인생은 아름다워

[ Life Is Beautiful , 人生─ ]

요약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 수용소의 참혹한 현실로부터 아들을 지키기 위해 눈물겨운 사투를 벌이는 아버지의 이야기를 그린 이탈리아영화.
출시일 1998년
감독 로베르토 베니니
각본 로베르토 베니니, 빈첸초 체라미
출연 로베르토 베니니, 니콜레타 브라스키
상영시간 122분
제작 엘다 페리, 지안루이기 브라스키
제작사 체키고리그룹 타이거키네마토그라피카, 멜람포키네마토그라피카
배급사 브에나비스타인터내셔널 코리아

1997년 체키고리그룹 타이거키네마토그라피카(Cecchi Gori Group Tiger Cinematografica)와 멜람포 키네마토그라피카(Melampo Cinematografica)가 공동으로 제작하였다. 로베르토 베니니(Roberto Benigni)가 각본과 연출, 주연을 겸하고 니콜레타 브라스키(Nicoletta Braschi)가 그의 아내 역으로 출연하였다. 상연시간은 122분이다.

러시아의 가 트로츠키(Leon Trotskii)가 암살당하기 직전에 남긴 글, “그래도 인생은 아름답다”가 영화의 모티브가 되었다. 유대인 수용소의 생활을 점수따기 게임이라고 속이고 아들에게 수용소의 비참함을 감추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아버지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수용소의 생활에 대한 유머스러운 묘사로 인해 비인간적인 상황이 오히려 더욱 강조되었다.

이 맹위를 떨치던 1930년대 말의 이탈리아. 약혼자가 있는 교사 도라(니콜레타 브라스키)를 사랑하게 된 귀도(로베르토 베니니)는 그녀와 함께 마을에서 도망친다. 5년의 세월이 흐른 후 귀도는 작은 책방을 운영하며 도라와 아들 조슈아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간다.

그러나 나치가 이탈리아를 점령하면서 귀도와 조슈아는 유대인 수용소로 끌려가고, 도라는 유대인이 아니었지만 가족을 따라나선다. 귀도는 조슈아에게 자신들이 게임을 위해 특별히 선발된 사람이라며 1,000점을 제일 먼저 따는 사람이 1등상으로 진짜 탱크를 받게 된다고 거짓말을 한다.

수용소의 참혹한 현실 속에서도 귀도는 자신의 거짓말을 그대로 믿는 아들을 지키려고 눈물겨운 사투를 한다. 마침내 독일이 패망하자 귀도는 조슈아를 숨겨두고 아내 도라를 구하려다가 독일군에게 사살당한다. 한편, 조슈아는 날이 밝을 때까지 독일군에게 들키지 않으면 1000점을 채워 게임에서 이긴다는 귀도의 말을 믿고 나무 궤짝에 숨어 있는다. 그리고 다음날 누가 1등상을 받게 될지 궁금해하며 텅 빈 사방을 두리번거리는 조슈아 앞으로 요란한 소리를 내며 의 탱크가 다가온다.

1998년 제51회 칸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1999년 제71회 아카데미상 7개 부문 후보에 올라 남우주연상·외국어영화상·음악상을 수상하였다. 《와호장룡(臥虎藏龍)》 이전까지 미국에서 개봉된 외국어영화 가운데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린 영화로 기록된다.

참조항목

,

역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