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타 루트비히

크리스타 루트비히

[ Christa Ludwig ]

요약 독일의 메조소프라노 가수. 베를린의 독일 오페라를 중심으로 활약했고, 정열적인 목소리와 풍부한 성량, 지성적인 가창력을 높이 평가받았으며, 오페라뿐 아니라 가곡 분야에서도 널리 인정받았다. 
출생-사망 1928.3.16 ~ 2021.4.24
국적 독일
활동분야 음악
출생지 독일 베를린

독일 베를린에서 성악가였던 안톤 루트비히(Anton Ludwig)와 오이게네 베살라(Eugenie Besalla)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1920년대에 빈 폴크스오페라에서 가수로 활약했다.

어린 시절 어머니로부터 음악의 기초를 배우고 1946년 프랑크푸르트에서 요한 슈트라우스(Johann Strauss)의 《박쥐 Die Flwdermaus》에 오르로프스키 역으로 데뷔했다. 그후 다름슈타트· 하노버·함부르크의 가극장 등과 계약했지만 뚜렷한 명성을 얻지는 못했다. 1954년 잘츠부르크음악제에서  볼프강 모차르트(Wolfgang Mozart)의 《피가로의 결혼 Le Nozze di Figaro》에서 케루비노를 불러 숨은 재능을 인정받았다.

다음해에 빈 국립가극장과 계약했고, 그곳에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의 《장미의 기사 Der Rosenkavalier》《낙소스섬의 아리아드네 Ariadne auf Naxos》에서 각각 옥타비안과 작곡가 역, 볼프강 모차르트의 《코시 판 투테》의 도라벨라 역 등을 맡았으며,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Herbert von Karajan)의 지휘로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의 《돈 카를로스 Don Carlos》에서 에볼리를 노래하여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1959년에는 메트로폴리탄 가극장에 초빙되어 《피가로의 결혼》과 《장미의 기사》로 뉴욕무대에도 데뷔했다. 베를린의 독일 오페라를 중심으로 활약했고, 정열적인 목소리와 풍부한 성량, 지성적인 가창력을 높이 평가받았으며, 오페라뿐 아니라 가곡 분야에서도 널리 인정받았다.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