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 대한민국대사관

교황청 대한민국대사관

[ Embassy of the Republic of Korea in Holy See , 敎皇廳大韓民國大使館 ]

요약 바티칸시국에 주재하는 대한민국대사관.
구분 대사관
설립일 1974년 4월
주요활동/업무 가톨릭 관련 업무와 정무·문화·홍보 업무
소재지 바티칸시국

청은 전세계 가톨릭의 중심이자 대변자이며, 바티칸시국의 통치기관이다. 한국은 1963년 12월 바티칸시국과 관계를 수립하고 1974년 4월 주(駐)교황청 대한민국대사관을 개설하였다.

대사관에서는 양국간의 종교적 유대관계를 증진시키고, 교황 및 교황청 관계자들에게 국제사회에서의 한국의 역할과 위상을 알리며 상호 협조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1989년 10월에는 서울에서 열린 제44차 에 교황 (Johannes Paulus Ⅱ)가 참석하고, 2000년 3월 4일에는 한국의 내외가 국빈 자격으로 교황청을 방문하여 양국간의 유대를 공고히 하였다.

교황청은 한반도 정세 및 대한정책에 관하여 별도로 공식입장을 표명하지는 않았으나, 남북한 통일이 직접 당사자인 남북한간의 평화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기를 희망하여 왔으며, 한반도에서의 안정유지가 세계 평화유지에 기여한다고 평가하고 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CBCK: Catholic Bishops’ Conference of Korea)가 한국인 신자들의 헌금으로 지난 1998년에 착공한 한인신학원이 완공되어 2001년 3월 23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집전으로 축복식이 거행되었다. 주요업무는 가톨릭 관련 업무와 정무·문화· 업무이다.

참조항목

, , , , ,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