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새

공간의 새

[ Bird in Space , 空間─ ]

요약 콘스탄틴 브랑쿠시(Constantin Brancusi:1876∼1957)가 만든 새를 의미하는 청동 조각품.
작가 콘스탄틴 브랑쿠시
종류 청동 조각
크기 높이 137.2㎝
제작년도 1928년
소장 뉴욕 현대미술관

1928년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조각 작품이다. 높이는 137.2cm로 뉴욕 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 New York)에 소장되었다. 《공간 속의 새》 《대기 속의 새》 등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언뜻 본 모양은 깃털처럼 날렵하고, 표면은 투명에 가까운 고도의 광택이 난다. 새를 닮은 점은 전혀 없고 날렵한 곡선과 반짝이는 모습을 통해 마치 한 마리 새가 공중으로 솟구쳐 비상하는 느낌을 주는 작품이다. 브랑쿠시는 이 작품을 통해 재료의 본질뿐 아니라 주제의 본질을 보여주려 하였다. 단순하지만 무엇인지 알 수 없는 형태 속에서 본질의 순수함을 추구하는 작품이다.

그는 이 작품을 만들기 7년 전부터 대리석과 청동으로 의 새 《마이아스트라》를 만들었다. 《공간의 새》는 이 전설 속의 새와 관련이 있다. 처음에 그는 마이아스트라를 현실의 새와 유사하게 만들었으나 차츰 그는 신비감과 새의 본질을 표현하기 위해 최대한 화된 형태를 추구하였다.

브랑쿠시는 브루머 화랑에 이 작품을 전시하기 위해 미국으로 갔는데 뉴욕 세관에서 이것을 조각 작품이 아닌 공업 기계의 부품인 줄 알고 210달러의 관세를 부과했다고 한다.

루마니아 농가에서 태어난 브랑쿠시는 루마니아의 민속 미술과 건축, 이집트·불교·원시 미술 등 광범위한 전통을 흡수하였다. 미술학교에서 배우고 1904년 파리에 정착했다. 동양적이고 독창적인 조형을 했으며 단순하고 생명력 있는 조각을 발표하였다. 작품으로 《포가니양 Mlle.Pogany》(1912),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1911∼1917)를 비롯한 '난형 시리즈', 《키스 Kiss》 《침묵의 테이블 Table of Silence》 등이 있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