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봉산

비봉산

[ 飛鳳山 ]

요약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연곡리에 있는 산.
비봉산

비봉산

위치 충북 제천시 청풍면 연곡리
높이 531m

높이는 531m이다. 어느 곳에서 산세를 바라보아도 한 마리의 매가 날아가는 것처럼 보여 매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청풍호에 둘러싸여 있어 산에서의 조망이 시원하고 아름답다. 산행 거리가 짧고 위험하지 않아 가족 등반 코스로 적합하다.

산행은 계장골에서 시작한다. 남쪽으로 난 계곡길을 따라 30분 정도 오르면 주능선에 이른다. 동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따라 오르다 보면 급경사 지대에 이른다. 수목이 울창한 급경사 능선을 오르면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서의 경관은 충주호가 바다처럼 넓게 펼쳐지고, 남쪽으로 소백산맥과 월악산이 시야에 들어온다. 북동쪽으로는 제천시가 한눈에 보이고, 청풍대교와 호수를 오가는 유람선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하산은 남쪽 능선을 따라 15분 정도 내려가고, 다시 동쪽으로 꺾인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신리에 다다른다. 이 코스는 약 4㎞ 거리로,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반대로 신리에서 출발하여 계장골로 하산할 수도 있다. 혹은 연곡리 못안마을에서 출발하여 정상에 올랐다가 하산해도 된다.

교통편은 제천까지 고속버스나 기차를 이용하고, 제천에서 청풍까지 시내버스를 이용한다. 청풍문화재단지를 지나 물태리에서 하차한 다음, 대류행 버스나 택시를 이용한다.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원주까지 온 다음, 제천까지 중앙고속도로를 이용한다. 이곳에서 청풍문화재단지 방향으로 가면 비봉산을 돌아 나 있는 도로를 따라 산행 기점에 도착하게 된다. 충주에서는 수안보 삼거리를 지나 36번 국도를 따라 수산면에 닿는다. 이곳에서 597번 도로를 이용하여 청풍면을 지난다. 단양에서는 충주 방향의 36번 도로를 이용하여 수산면 사거리에서 청풍문화재단지 방향으로 가면 된다.

부근에는 (보물 546)이 보관되어 있는 청풍 문화재단지가 있다. 제천에는 수백 년 된 노송과 수양버들이 우거진 의림지가 있다. 영호정과 경호루라는 정자도 있어, 산책 코스로 좋다. 과 이 가까우며, 청풍호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타고 주변을 두루 관광할 수 있다. 숙박을 하려면 신리나 청풍면 북교리에서 민박을 이용한다. 숙박 시설은 제천 시내나 에 많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