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산

백화산

[ 白華山 ]

요약 충청북도 괴산군과 경상북도 문경시에 걸쳐 있는 산.
곰틀봉에서 본 백화산

곰틀봉에서 본 백화산

위치 충북 괴산군 연풍면과 경북 문경시 문경읍
높이 1,063m

산의 높이는 1,063m이며, 충청북도 괴산군과 경상북도 문경시의 경계를 이룬다. 괴산군 안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산에는 잡목이 많고, 골짜기가 깊어 물이 맑다. 백화산이라는 이름은 겨울철에 눈 덮인 산봉우리의 모습이 하얀 천을 씌운 듯이 보여 붙여진 이름이다. 부근에는 황학산, 이화령, 이만봉(989m), 희양산 등의 높은 봉우리가 많다.

산행은 북쪽의 이화령, 서쪽 연풍면 분지리, 문경읍 오서골에서 각각 오르는 코스가 있다. 이 중에서 가장 평탄하고 편리한 코스는 이화령에서 시작하는 코스이다. 이화령은 에서 가깝다. 이화령에서 2시간 정도 오르면 황학산에 이른다. 황학산에서는 남쪽으로 백화산이 바로 보이고, 문경시 하리가 내려다보인다. 이곳에서 남쪽 능선을 따라 오르면 바위지대가 나오고, 이어 20분 정도 오르면 백화산의 정상이다. 정상에서는 서쪽으로 이만봉·시루봉·희양산 등이 시야에 시원하게 펼쳐진다. 하산 코스로는 올라온 길로 내려가는 코스, 이만봉으로 가는 코스, 분지리 안말마을로 내려가는 코스가 있다. 평전치를 지나서 서쪽 능선을 따라가면 분지리 안말마을로 내려가는 길이다. 973봉을 거쳐 사다리재를 지나 안말마을로 내려간다. 이 코스는 약 22.5㎞ 거리로, 6시간 정도 소요된다.

연풍면 분지리에서 시작하는 코스는 남쪽이나 동쪽 능선을 따라 오를 수 있다. 동쪽 능선으로 40여 분을 오르면 흰두뫼에 이른다. 이곳에서 다시 동쪽 능선을 따라 오르면 주능선 안부가 나온다. 여기서 남쪽 능선을 따라 가면 바로 헬기장에 이르고, 헬기장에서 1시간 정도 가면 정상에 다다른다. 하산할 때는 서쪽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곰봉을 거쳐 이만봉에 닿는다. 곰봉은 옛날에 이 산에 반달곰이 살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만봉에서 분지리 안말마을로 내려가면 산행이 끝나는데, 이 코스는 약 16.5㎞로, 4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문경읍 오서골에서 출발하여 정상에 오른 다음, 오서골로 하산하면 4시간 정도 걸린다. 정상에서는 동쪽으로 문경읍이, 서쪽으로 희양산·이양봉 등이 보인다. 오서골에서 출발하여 정상에 오른 다음, 고사리밭 등을 지나 분지리 안말마을로 내려가는 코스도 있다. 이 코스는 약 16㎞로, 7시간 정도 소요된다.

교통편은 서울에서 괴산까지 직행버스를 이용하고, 괴산에서 연풍까지는 시내버스를 이용한다. 연풍에서 이화령이나 분지리까지는 택시를 이용해야 한다.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연풍에서 이화령이나 분지리 안말마을에 주차하고 등산하면 된다.

주변에는 문경새재도립공원, 수안보온천, 쌍곡계곡, 선유동계곡 등이 있다. 숙박 시설은 문경 시내에 많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이미지

조령 남봉에서 본 백화산

조령 남봉에서 본 백화산 출처: 백건산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