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수산

만수산

[ 萬壽山 ]

요약 충청남도 보령군 미산면과 부여군 외산면의 경계에 있는 산.
위치 충남 보령군 미산면과 부여군 외산면
높이 575m
문화재 무량사, 무량사 극락전(보물 356), 무량사 석등(보물 233), 무량사 오층석탑(보물 185), 김시습부도

높이는 575m로, 의 끝부분에 자리잡고 있다. 남쪽 기슭에 무량사(無量寺)와 부속 암자가 위치해 있다. 이 병풍을 두른 듯 사찰 일대를 감싸고 있다.

무량사는 신라 때 국사가 창건한 사찰이다. 무량사 극락전(보물 356)에는 동양 제일의 좌불이 모셔져 있다. 극락전 앞에는 무량사 오층석탑(보물 185)과 무량사 석등(보물 233)이 있다. 이밖에 조선시대 의 영정을 모신 산신각과 부도 등이 남아 있다.

산행코스는 비교적 단조로운 편이다. 비록 산은 낮지만, 등산할 만한 산세를 이루고 있다. 제1코스로 외산면 만수리 부도골의 극락교가 산행기점이다. 만수리에서 무량사 쪽으로 2㎞쯤 가면 무량사 주차장에 못 미쳐 극락교가 나온다. 다리를 건너가면 오른쪽으로 소나무숲 아래 부도전이 나타나며 이곳에 매월당 김시습의 사리가 있다. 오솔길로 접어들어 급경사인 지능선길을 따라 간다.

능선마루에 오르면 참나무 숲길이 나오며 빽빽한 숲길을 오르내리다보면 정상에 다다른다. 정상은 2평 정도의 넓이에, 삼각점이 박혀 있다. 서쪽으로 옥마산(602m)이, 북쪽으로 성주산(680m)이 치솟아 있다. 동쪽 능선으로 하산길이 나온다. 산행거리는 약 6.7km이며, 3시간 정도 소요된다.

제2코스는 외산면사무소를 산행기점으로 한다. 여기서 서쪽 계곡길로 올라가면서 산행을 시작한다. 30분쯤 가면 능선에 들어선다. 그러다 보면 532봉에 닿고, 정상에 다다른다. 정상은 암봉으로 되어 있고, 전망도 좋다. 다시 능선길을 따라가다 북쪽으로 꺾는다. 잠시 올라가면 480봉인데, 정상에 못 미쳐 동쪽으로 내려간다. 그러면 무량사 주차장에 도달하면서 하산을 마친다. 약 6.3km 거리로,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제3코스는 외산면 무량사 주차장이 산행기점이다. 무량사에서 1㎞ 떨어진 곳에 있는 태조암을 거쳐 오른다. 정상에서는 남쪽 능선을 거쳐 무량사나 외산중학교 쪽으로 하산하는 편이 좋다. 정상에서 서쪽 능선으로 길을 잘못 들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산행시간은 2시간 50분 정도 소요된다.

교통편은 부여나 보령에서 무량사행 버스로 갈아탄다. 부여에 숙박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이곳에는 백제의 사적이 곳곳에 남아 있고, 특히 왕과 관련된 유적들이 많다.

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