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학산

황학산

[ 黃鶴山 ]

요약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과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에 걸쳐 있는 산.
황학산

황학산

위치 경북 문경시 문경읍, 충북 괴산군 연풍면
높이 912m

높이는 912m이다. 경상북도 문경읍과 괴산군 연풍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으로 의 중추를 이루고 있다. 3번 국도인 이화령 남쪽 6㎞ 거리에 솟아 있고 바로 옆에 있는 규모가 큰 백화산에 가려 잘 알려지지 않은 산이다.

호젓한 산길과 억새밭, 숲길은 비할 데 없이 아름답다. 사람들의 발길이 뜸하여 길이 뚜렷하지 않아 정확한 독도법이 필요하다. 산에 있는 억새밭은 1960~1970년대 사람들이 살면서 목장을 하던 곳으로, 갈수록 잡목이 늘어나고 있어 억새밭이 줄어들고 있다. 억새밭 계곡에 식수가 있지만 찾기 어려우므로 식수를 준비해야 한다.

아래에서 보면 밋밋한 산세 때문에 산행이 무척 쉬워 보이지만 경사가 의외로 급하고 정상에서 백화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수많은 암봉과 빽빽한 수림으로 덮여 있어 고산다운 면모를 갖추고 있다.

산행은 문경읍 마원리에서 시작할 수 있지만 이화령 바로 밑인 각서리 농산물 판매점 앞을 지나 잘 닦인 농로을 따라 능선을 오르는 것이 수월하다. 정상에 올라서면 동쪽으로  문경읍이 뚜렷이 보이고 그 너머로 도 조망된다.

산 가까운 곳에는 연풍향교와 연풍성지가 있어 산행과 함께 돌아보면 좋다.
연풍향교는 조선 중종 때 창건되어 여러 차례 중수되었고, 연풍성지는 조선 정조 때의 신해교난 이후 연풍 지역에 은거하며 신앙을 지키다 순조 때 신유교난으로 천주교 신자들이 처형당한 자리를 성역화한 곳이다.  

참조항목

,

역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