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정보통신망

초고속정보통신망

[ information superhighway , 超高速情報通信網 ]

요약 공공기관, 대학연구소, 기업은 물론 전국의 가정까지 첨단 광케이블망으로 연결함으로써 문자, 음성, 영상 등 다양한 대량의 정보를 초고속으로 주고받는 최첨단 통신시스템이다.

'정보슈퍼하이웨이' 또는 '정보고속도로'로 부르는 초고속정보통신망은 1992년 미국 대통령선거전에서 클린턴과 고어 진영에서 선거공약으로 제창한 정보화전략이다. 미국 전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의 건설이 미국의 경제적 번영의 기초가 되었듯이, 정보의 원활한 유통을 위해 초고속정보통신망을 구축하여 국가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구상이었다. 이후 초고속정보통신망은 정보화사회로 가는 핵심적인 사회 기반으로 인식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자국의 정보통신 네트워크 고도화를 위해 별도의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프로젝트를 펼치고 있다. 이 개념을 처음 제창한 미국은 전미정보(NII)의 구축을 201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유럽 각국은 국가 차원의 정보고속도로 외에 (EU) 차원의 범유럽정보통신망인 TEN 계획을 추진중이다.

한국은 미국의 NII와 유사한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계획(KII)'을 1994년 4월에 입안하여, 2015년까지 3단계로 나누어 21세기 고도정보화사회를 위해 산학연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초고속정보통신망의 핵심은 광케이블망을 주축으로 영상과 음성, 문자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쌍방향으로 오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 사진은 물론 비디오와 오디오 정보도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영상전화나 , 원격화상회의 등도 가능하다.

초고속정보통신망의 구현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광케이블을 각 가정마다 연결하는 FTTH(Fiber to the Home)가 기본이나, 실제 광케이블을 각 가정까지 매설하기에는 비용이 엄청나다. 따라서 현재는 과 광케이블이 혼합되는 하이브리드 방식의 네트워크나 기존 전화선 또는 전력선 등을 활용하여 초고속정보통신망을 구축하는 대체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