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동

오정동

[ Ojeong-dong , 梧井洞 ]

요약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있는 동.
한남대학교

한남대학교

위치 대전광역시대덕구
면적(㎢) 3.08㎢
인구(명) 2만 453명(2008)

북쪽으로 대로 건너 대화동의 제1·2산업단지와 중리동에 인접하고, 동쪽으로 동구의 용전동·홍도동, 남쪽으로 동구의 삼성동, 중구의 중촌동과 인접해 있으며, 서쪽으로 대전천을 자연 경계로 서구의 둔산3동과 접경을 이루는 대덕구의 서남단 지역으로 직교형 가로망으로 된 시가지이다.

회덕군(회덕현) 내남면의 지역으로 큰 우물이 있었으므로 우물, 또는 선산곽씨가 살면서 호를 오물재(五勿齋)라고 하고 동명을 오물(五勿)로 고쳤다 하며, 또는 우물 가에 오동나무가 있으므로 오정(梧井)이라고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내동(內洞:안골)·노동(櫓洞:노촌)·상오리(上梧里)·봉촌(鳳村:새뜸)의 각 일부와 외남면의 동산리(東山里) 일부를 병합하여 오정리(梧井里)라고 하여 대전군 내남면에 편입되었다. 1935년에 대전읍이 대전부로 승격되면서 일부 지역이 대전부에 편입되고, 일부는 이때 신설된 대덕군의 회덕면에 편입되었는데, 1963년에 대전시에 편입되면서 오정동이라고 하고 대화동을 통합하여 관할하다가 1971년에 북부출장소의 관할 구역이 되었다. 1983년에 대화동이 분리되고, 1977년에 동구에 편입되었다가 1989년에 신설된 대덕구에 편입되고, 1990년에 동구의 홍도동 일부를 편입하면서 대덕구청 소재지도 동구의 홍도동에서 이곳으로 옮겨와 오늘에 이르고 있다.

행정동인 오정동은 행정동명과 법정동명이 같다.

주거에 비해 임야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13%밖에 되지 않으나 1970년대까지는 약 80%가 농경지였다. 번화가는 대덕구청 앞 오거리 도로변에 집중되어 있다.

대덕구청·오정동파출소·오정동우체국·상수도 대덕사무소 등의 공공기관과 한남대학·서울신학교·대전신학교·간호전문대학·외국인학교가 있으며, 농수산물 도매시장이 있다.

주요 간선도로는 북부를 가로지르는 서구-대덕구 국도와 중앙부를 관통하는 오정동-동구 국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