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정동

화정동

[ Hwajeong-dong , 花井洞 ]

요약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동.
화정1동

화정1동

위치 경기 고양시 덕양구
면적(㎢) 4.25㎢
인구(명) 8만 2521명(2008)

면적 4.25㎢, 인구 8만 2521명(2008)이다. 상가와 아파트단지로 형성되어 있으나 10개의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녹지 공간이 비교적 많다.

동 이름은 택지 개발로 없어진 자연마을인 꽃물[花水]의 '화(花)' 자와 찬우물[冷井]의 '정(井)' 자를 따서 화정리라고 한 것이다.

조선 초기에는 덕양현(德陽縣) 구지도면(求知道面)에 속하였고, 1914년에는 고양군 지도면 화정리라고 불렸다. 1985년 고양군 지도읍 화정리로 바뀌었고, 1992년 고양군이 시로 승격하면서 화정동이 되었다. 1996년 구제(區制)가 실시되면서 덕양구 관할이 되었다.

법정동인 이 동은 화정1·2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규모 아파트단지인 은빛마을·별빛마을·옥빛마을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자연마을로는 뱀골·화수촌·유곽골·애기골·싸리골 등이 있다.

덕양구청, 고양경찰서, 화정역, 고양소방서, 덕양우체국과 뉴코아백화점, 제일프라자 등이 있으며, 지하철 일산선과 39번 국도, 398번 지방도가 지난다.

아파트단지가 들어서기 전에 있었던 자연마을 꽃물(화수)에는 예전에 맑고 깨끗한 저수지가 있었다. 봄이 되어 온 산에 진달래가 만개할 때면 이 저수지에 산에 핀 진달래가 그대로 비쳐서 지나가는 길손들로 하여금 발길을 멈추게 하였다. 그래서 꽃물이라고 불리다가 나중에는 골머리로 변하였다.

참조항목

덕양구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고양시 화정동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법정동 화정이라는 지명은 예전 이 일대에 있었던 자연마을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며 1992년 고양군이 시로 승격되면서 화정동이 되었다. 법정동인 이 동은 화정1·2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정동은 대규모 택지개발로 인해 예전의 모습은 사라지고 고양시의 주거타운으로 변모했다. 주거형태는 아파트단지로  은빛마을, 별빛마을, 옥빛마을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화정동의 서쪽에는 대장천을 따라 예전의 농경지가 남아있으며 비닐하우스 시설재배를 통해 선인장, 과수재배 등이 이루어진다. 공공기관으로 덕양구청, 세무서, 정부청사가 화정동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