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원예의 시비와 관수

가정원예의 시비와 관수

식물의 생장에 필요한 3대 요소는 질소 ·인산 ·칼륨이며, 이 밖에도 소량이지만 ·황 ·철 ·망간 ·구리 ·아연 · ·몰리브덴 ·염소 ·나트륨 등이 필요하다. 시비(施肥)하는 비료로는 크게 유기질비료와 무기질비료가 있다. 퇴비는 유기질비료로서 미량요소(微量要素)를 함유하므로 매우 유효하지만, 도시에서는 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무기질비료(화학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필요한 비료의 성분은 식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양배추는 질소와 인산을 많이 필요로 하고, 붕소 ·몰리브덴 ·마그네슘의 부족에 민감하다.

완두와 강낭콩 등 콩과의 식물은 다량의 인산과 칼륨이 필요하고, 질소는 뿌리에 붙는 근류(根瘤) 박테리아에 의해 공기 중의 질소를 고정시켜 공급한다. 와 감자, 과수는 특히 칼륨을 필요로 한다.

관수(灌水)는 식물을 재배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분재(盆栽)의 경우는 화분의 크기와 질, 식물의 종류, 화분토의 성질 등에 의하여 관수 후에 건조되는 정도가 다르므로 상당한 경험과 숙련이 요구된다. 다육식물(多肉植物) 등 예외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흙의 표면만을 적시는 정도로 여러 번 관수하는 것보다는 물이 흙 속을 통과하여 화분 바닥의 배수공으로 흘러나올 때까지 한번에 충분히 관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