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환기

기계환기

자연환기는 불안정하고 환기량도 불충분할 때가 많으므로, 송풍기나 환풍기를 사용하게 되었다. 1500년경 다 빈치가 수력을 이용한 환기선(換氣扇)을 고안한 것이 기계환기의 최초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계환기의 방법으로서는, 급기(給氣)와 (排氣)에 각각 급기기(給氣機)와 배기기(排氣機)를 사용하는 것(제1종 환기), 적당한 배기구(排氣口)와 급기기를 사용하는것(제2종 환기), 적당한 급기구(給氣口)와 배기기를 사용하는 것(제3종 환기)의 3가지가 있다,

실내에 어떤 유해가스가 발생할 때에는 이것을 그 장소의 허용농도 이하로 내리도록 환기량을 정한다. 보통 실내에서는 담배연기나 인간의 체취를 없애기 위하여 환기한다. 충분한 자연환기를 기대할 수 없는 방에 대한 기계환기량은 실내 수용인원이 분명한 경우에는 1인당 1시간에 35 m3의 외기를 공급하며, 수용인원이 확실하지 않을 때에는 방의 용도별로, 예컨대 사무실에서는 바닥면적 1 m2당 1시간에 10 m3, 흡연실에서는 20 m3 이상의 외기를 공급하도록 되어 있다.

보통 기계환기장치에는 공기정화(空氣淨化)장치도 아울러 고려한다. 넓은 공간 내에서 가스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하여 환기를 할 경우에는, 가스나 먼지가 발생하는 부분에서 국소적으로 배기하면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다. 예를 들면 금속가루가 날려 흩어지는 그라인더 부근이나, 뿜칠 도장을 행하는 장소에서는 그 부분을 덮어씌우듯이 하여 배기구멍을 내면 금속가루나 도료의 미립자를 작업장 전체에 확산하지 않고, 배기량도 비교적 소량으로 환기의 목적을 달할 수 있다.

다시 이 부분을 둘러싸서 작은 방으로 만들면 한층 더 효과적이다. 이것은 주방 내에서 다량의 열기나 증기를 발생하는 장소에도 응용되며, 후드가 사용된다. 대형빌딩이나 지하상가에서는 화재 때 연기에 둘러싸여 탈출장소를 잃고 질식사하는 예가 많은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는 연기를 유효하게 배출시킬 수 있는 배연장치(排煙裝置)를 두어야 한다. 이것도 일종의 환기장치이다.

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