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섬유의 종류

합성섬유의 종류

⑴ 나일론: 화학적으로는 폴리(polyamide)라고 하며, 아마이드기(基) CONH로 연결된 고분자의 총칭으로 많은 종류가 있다. 그 중 미국에서 기업화된 것은 나일론 66, 독일에서는 나일론 6이 개발되었다. 나일론 66은 아디프산과 의 축합중합반응으로, 나일론 6은 카프롤락탐의 고리열림 중합반응으로 만들어진다. 그 차이는 같은 수의 탄소 C, 수소 H, 산소 O, 질소 N의 원자배열이 조금 다를 뿐이다. 공업화된 것에는 나일론 610이 있으며, 나일론 4는 물을 무명 이상으로 흡수하므로 새로운 용도의 개척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명주와 같은 태를 목표로 한 키아나, 고열에도 잘 견디는 노멕스, 초고강력 섬유인 케블라 등과 같은 나일론이 공업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⑵ 폴리에스터: 테레프탈산 또는 다이메틸테레프탈산과 의 축합중합으로 만들어지며, 의료(衣料)로 뛰어나므로 이 섬유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합성섬유 중의 하나이다.

⑶ 아크릴로나이트릴: 아크릴 섬유와 모다크릴 섬유의 두 가지가 있다. 아크릴 섬유는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 섬유라고도 하며, 아크릴로나이트릴을 85% 이상 함유하고 있다. 염색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크릴산메틸·아세트산비닐·메타크릴산메틸·아크릴아마이드 등을 혼성중합시켜 만든다. 의료 중 편성물에 많이 사용되어 양모(羊毛) 대용이라고 할 수 있다. 모다크릴 섬유는 아크릴로나이트릴의 함량이 35~85%이며, 나머지는 염화비닐 또는 염화비닐리덴이 혼성중합 성분으로 되어 있다.

⑷ 폴리비닐알코올: 폴리비닐알코올을 반 이상 아세탈화한 것으로 무명과 비슷한 흡수성을 나타낸다. 폴리아마이드 섬유를 나일론이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폴리비닐알코올 섬유는 바이날(vinal) 또는 비닐랄(vinylal)이라는 일반 명칭으로 부르며, 일본에서는 비닐론(vinylon)이라 한다.

⑸ 폴리염화비닐: 합성수지인 폴리염화비닐을 섬유화한 것으로, 열수축온도가 낮아 합성섬유 중에서 가장 열에 약하다. 그러나 다량의 염소를 함유하므로 불에 잘 타지 않는다. 이불솜 등에 사용된다.

⑹ 폴리염화비닐리덴: 염화비닐리덴과 염화비닐의 혼성중합물로, 무겁고(비중 1.7) 난연성(難燃性)이므로 극장용 커튼 등에 사용된다.

⑺ 폴리프로필렌: 가볍고(비중 0.9) 강하며 값이 싸므로, 염색성이 향상되면 의료섬유로 더욱 발전될 것으로 보인다.

⑻ 폴리우레탄: 다이아이소사이안산염을 양단에 하이드록기 OH를 가진 저분자량의 폴리에스터·폴리에테르와 반응시키면 만들어지며, 고무 탄성과 비슷한 성질을 나타낸다. 고무줄보다 강하고 내구성이 있으며, 섬유를 가늘게 만들 수 있다. 스판텍스라고도 하며, 스포츠 의료나 양말의 목 부분 등에 쓰인다. 이상에서 나일론·폴리에스터·아크릴로나이트릴을 3대 합성섬유라 한다.

참조항목

, , , , ,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