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의 작용

하천의 작용

 하천은 침식 ·운반 ·퇴적의 세 작용을 하면서 끊임없이 지표를 변화시킨다.

〈침식작용〉 하도(하상이나 하안)를 구성하는 물질을 깎아 내리는 하류작용(河流作用)을 말한다. 침식이 하방을 향할 때는 하방침식(下方浸蝕) 또는 하각(下刻)이라 부르고 침식이 하안 등의 측벽에 작용할 때에는 측방(側方)침식 또는 측각(側刻)이라고 부른다. 침식의 강도는 수량(水量)이 많고 유속이 빠를 때, 즉 수면 경사가 급하고 유수에 포함되는 사력(砂礫)이 많을수록 크다. 특히 침식작용은 경사가 급한 하천의 상류지역일수록 현저하고 하각이 강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골짜기의 모양은 V자형을 이룬다. 이와 같이 좁고 깊은 골짜기를 V자곡이라고 하며, V자곡 중 특히 하각이 골짜기 측벽의 풍화 후퇴보다 급속히 이루어지면 깊이에 비하여 곡폭(谷幅)이 현저하게 좁은 (峽谷)을 형성한다. 굳은 암반을 하각한 골짜기의 측벽은 풍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절벽을 이루는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콜로라도 협곡에는 깊이 2 km에 이르는 곳도 있다.

〈운반작용〉 침식에 의해서 깎인 물질이 하류에 의해서 운반되는 것으로 그 운반의 형식에는 소류(掃流) ·부류(浮流) ·용류(溶流)의 3종류가 있다. ① 소류:자갈이나 모래 등이 하천 바닥을 훑듯이 흘러내리는 것으로 훑어내리는 힘은 하상(河床) 경사가 크고 수심이 깊을수록 크다. ② 부류:시새나 점토 등의 세립물질이 물속에 떠서 흘러내리는 것으로 하류가 증수하거나 홍수상태가 되었을 때 하천물이 탁해지는 것은 이 부유물질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③ 용류:하류가 암석 중의 화학성분을 하수 중에 용해해서 운반하는 것으로 중수 때나 홍수 때에는 부류물질 ·소류물질의 양이 많아지나 보통 때에는 용류물질의 양이 많다.

〈퇴적작용〉 하천의 운반능력에는 한계가 있어서 그 능력 이상의 토사 ·자갈을 포함하면 과잉분을 침전시키게 되는데, 그런 현상을 퇴적이라고 한다. 퇴적은 하상의 경사가 갑자기 완만해지는 곳에서 일어나는데, 산지와 평야의 경계부에 생기는 (扇狀地)는 그와 같은 퇴적으로 형성된 지형의 대표적인 예이다. 또 하천이 바다나 호수에 흘러들면 갑자기 유속(流速)이 감퇴되어, 그 어귀에서 퇴적이 일어나 (三角洲)가 형성된다. 한편 하천의 수량이 급격히 감소해도 퇴적이 일어나는데, 홍수 때에 운반된 토사가 감수(減水)에 의해서 하천에서 이탈되어 하도 연변에 이나 (氾濫原)을 형성하는 것이 그 예이다.

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 >
  • > > >